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소음 잡는 이어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난청 환자 증가 따라 '노이즈 캔슬링' 기술 인기

[아시아경제 명진규 기자]스마트폰 인구가 2000만명을 넘어서면서 귀에 이어폰을 꽂고 음악을 듣거나 인터넷 방송을 듣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에 비례해 소음성 난청 현상을 겪는 사람도 늘고 있어 '노이즈 캔슬링' 기술이 각광받고 있다. 이에 따라 '노이즈 캔슬링' 전용 헤드폰과 이어폰 판매량이 크게 늘어나고 있다.

◆스마트폰 볼륨 최대로 하면, 비행기 지나가는 소리와 동일=통상 거리의 소음은 60 데시벨 수준이다. 주변 소음이 85 데시벨에 이를 경우 영구적인 청력손상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다.
스마트폰의 볼륨을 최대로 키울 경우 110 데시벨에 달한다. 지하철에서 음악을 들을 경우 주변 소음이 105 데시벨에 달하기 때문에 이와 비슷한 수준까지 볼륨을 높여야 한다. 즉, 비행기가 지나가는 수준의 음악 소리를 1~2시간 가까이 매일 듣는 사람이 많은 셈이다.
노이즈 캔슬링 기술은 음파의 상쇄 원리를 이용한다. 이어폰에 내장된 마이크를 이용해 주변 소음을 녹음한 뒤 이와 동일한 파장의 음파를 내보내 소음을 없애주는 기술이다. 주변 소음을 완전히 없앨 수는 없지만 웅성웅성 거리는 소음이나 지하철에서 발생하는 소음 등은 차단할 수 있다.

소음을 없앨 경우 스마트폰의 볼륨을 최대로 키우지 않아도 음악이나 인터넷방송을 들을 수 있다. 청각장애를 예방할 수 있는 것이다.
소니의 노이즈 캔슬링 이어폰 NC13

소니의 노이즈 캔슬링 이어폰 NC13

AD
원본보기 아이콘

◆소니 '보급형', 젠하이저 '프리미엄'=노이즈 캔슬링 이어폰은 소니코리아와 젠하이저가 대표적이다. 소니코리아의 경우 'NC13'이 주력제품이다. NC13의 경우 별도의 노이즈 캔슬링 장치가 붙어있다. AAA 건전지를 넣어야 하는 불편함이 있지만 5만원대의 가격과 건전지 하나로 100여시간 정도 사용이 가능해 인기를 끌고 있다.

소니는 이달 중 이어폰 자체에 노이즈 캔슬링 장치를 집어 넣은 XBA-NC85D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 제품은 충전식으로 20시간 연속 사용이 가능하며 보통 이어폰과 동일한 크기와 휴대성을 갖고 있다.
젠하이저는 35만원대의 고가인 CXC700이 대표 제품이다. CXC700은 3가지 소음 제거 모드를 제공한다.

첫번째 모드는 버스, 기차, 비행기 등의 엔진에서 발생하는 100~400Hz의 저음역대 소음을 없애준다. 두번째 모드는 중음역대(400~3000Hz)인 대형 항공기 및 사무실 에어컨 등의 소음을 차단해준다. 세번째 모드는 저음역, 중음역대의 소음을 모두 없애줘 공항, 지하철역 등 주변 소음이 높은 곳에서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다.




명진규 기자 aeo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