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구글, "한류요? 우리도 좋아합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수진 기자]한류는 이제 아시아를 넘어 유럽과 미국으로 영역을 넓히고 있다. 이렇듯 한류의 확산을 이끈 '일등공신'으로 평가받는 것이 유튜브다. 한국 인기 가수의 뮤직비디오 동영상이 누적 조회수 수천만을 기록하는 등 유튜브는 한류 성장의 토대가 됐다. 앞으로는 음악뿐만 아니라 예능, 드라마 등의 콘텐츠도 유튜브를 통해 전세계적으로 유통될 전망이다.

구글코리아(대표 염동훈)과 MBC는 21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콘텐츠 유통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먼저 2005년 이전 방송된 약 1만시간 분량의 드라마와 예능 콘텐츠가 유튜브이 공급되며 기존 방송사의 수익모델과 충돌하지 않는 선에서 점차 신작으로까지 공급 영역을 넓혀 갈 계획이다.
구글은 이미 KBS월드, SBS등 국내 지상파와 파트너십을 체결한 바 있다. 그러나 이번 계약은 규모가 훨씬 크다. 미국 구글 본사와 맺은 글로벌 파트너십 계약으로 세계적으로도 상당히 대형 계약 축에 속한다는 설명이다. 지난 8월 김재철 MBC 사장이 미국 본사를 직접 방문하며 급물살을 탄 협상은 내년 MBC가 구글 본사에서 케이팝 공연을 열고 유튜브로 전세계에 생중계를 한다는 데까지 나아갔다. 그만큼 구글이 국내 콘텐츠의 가능성에 주목했다는 얘기다.

구글은 케이팝 등 음악에 치중됐던 국내 콘텐츠의 유튜브 보급을 예능과 드라마로 확대한다는 전략이다. "(2008년 국내 진출 이후)음악을 주력 콘텐츠로 삼고 연예기획사 등과 적극적 접촉을 해 왔으며, 한류 보급이라는 성과도 이끌어냈다"고 자평한 서황욱 구글 유튜브 파트너쉽 총괄 이사는 "앞으로는 예능과 드라마를 비롯해 다양한 국내 콘텐츠를 확보할 예정으로 기타 케이블 및 지상파 방송사와도 접촉중"이라고 밝혔다.

한류가 인기를 끌수록 구글이 얻는 수익도 늘어난다. 유튜브는 주로 광고를 통해 수익을 올린다. 동영상 검색 화면 등에 광고를 노출시키는 방식이다. 또한 콘텐츠 유통 계약을 맺은 동영상 재생 시 광고를 덧붙여 내보내기도 한다. 당연히 인기 콘텐츠 확보가 중요해진다. 특히 국내 한류 콘텐츠는 유튜브에서 손꼽힐 만힌 조회수를 기록하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소녀시대가 소속된 SM엔터테인먼트의 유튜브 누적 조회수는 이미 5억건을 넘어섰다. 구글이 국내에서도 한류를 강조하며 적극적 콘텐츠 유통에 나서는 이유다. 이 날 염동훈 구글코리아 대표도 "이번 계약을 통해 한류를 업그레이드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며 "새로운 한류붐의 기초가 될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광고 수익에 대해서도 자신하고 있다. '글로벌 플랫폼'이라는 유튜브의 특성을 십분 활용한다는 것. 유튜브에서는 똑같은 동영상도 사용자의 국가에 따라 해당 국가의 광고가 붙는다. 그만큼 광고 단가가 높은 편이다. 서 이사는 "일본만 해도 한국보다 유튜브 광고 단가가 2~3배 이상 높고, 미국은 그것보다 훨씬 높다"며 "국내 콘텐츠 사업자가 유튜브를 통해 동영상을 유통시킬 경우 (국내 동영상 플랫폼보다)더 많은 광고수익을 배분받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구글은 연예 기획사나 방송사 등 일반 기업뿐만 아니라 개인이용자와의 수익분배 모델도 내놓으며 '콘텐츠 수집'에 열을 올리고 있다. 최근에는 개인사용자 콘텐츠에 붙은 광고 수익을 유튜브와 사용자가 일정 비율로 가져가는 '유튜브 3.0'이라는 모델을 제시했다. 유튜브 조회수 3억건을 넘긴 '기타신동' 정성하군도 이미 이같은 파트너십을 맺은 것으로 알려졌다.




김수진 기자 sjki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