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파산 우려' 아메리칸항공 주가 41% 폭락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병희 기자]미국 3위 항공사 아메리칸 항공이 파산보호를 신청할 수도 있다는 우려 속에 모기업 AMR의 주가가 2001년 9월 이후 최대로 하락하고 있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통신은 이날 오후 1시24분 기준으로 AMR의 주가가 전거래일 대비 -35% 폭락해 1.99달러까지 하락했다고 전했다. 이어 이는 2003년 3월31일 이후 최저치이며 장중 하락률로는 2001년 9월17일 최대라고 설명했다. 오후 12시58분부터 1시21분까지 20여분 동안 세 차례나 거래가 중단됐다는 설명도 덧붙였다.
하지만 이후 AMR의 주가는 추가 하락해 장중 최저 전거래일 대비 1.21달러(-40.88%) 폭락해 1.75달러까지 하락했다. AMR의 주가가 5일 연속 하락하고 있다며 2개월 중 최장 기간 약세를 나타내고 있다. 지난주까지 AMR의 주가는 올해 들어 62% 급락했다.

미국 경기 둔화가 항공기 여행 수요를 감소시킬 것이며 이에 따라 적자 행진 중인 AMR이 견디지 못할 것이라는 투자자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맥심 그룹의 레이 네이들 애널리스트는 "AMR이 4개 분기 연속 손실을 향해 가고 있어 파산에 대한 우려를 자극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야후 파이낸스에 따르면 월가 애널리스트들은 AMR이 회계연도 3분기에 주당 42센트의 순손실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AMR은 지난해 3분기에 주당 39센트의 순이익을 기록한 이후 올해 2분기까지 3개 분기 연속 순손실을 기록했다. 지난달 21일 공시 자료에 따르면 올해 3분기 말이면 AMR의 현금성 자산은 47억달러에 불과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지난주 AMR은 1일 만기가 도래하는 채권을 상환하기 위해 항공기를 담보로 7억2570만달러어치의 10년 만기 회사채를 발행했는데 발행 금리가 2009년 이후 최고치로 치솟았다.

네이들은 "투자자들은 경기 둔화 때문에 항공기 여행이 줄어들 것으로 보고 있다"며 "침체에 빠질 가능성은 50대50보다 더 높다"고 덧붙였다.

AMR의 앤디 배코버 대변인은 "챕터 11(파산보호 신청)은 분명 우리의 목표도 선호하는 것도 아니다"라며 "우리는 우리가 실적을 개선시켜야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이를 달성해야 하기 때문에 상황이 매우 급박하다"고 말했다.

AMR은 인건비 상승과 다른 항공사들과의 협력 사업에서 기대했던 이익 증가가 많지 않았다는 점, 항공기가 노후화돼 효율적으로 연료를 절감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었다.

파산 위험이 증가하자 아메리칸 항공 조종사들은 잇달아 퇴직을 신청하고 있다. 항공사가 파산할 경우 받지 못할 연금을 챙기기 위해 미리 퇴직하고 있는 것이다. 9월 이후에만 240명의 조종사가 퇴직을 신청했고 이에 따라 아메리칸 항공은 이번 달부터 국제 항공 노선을 줄일 계획이다.

아메리칸 항공 외에 유나이티드 컨티넨탈, US항공, 델타 항공 등도 10% 이상 급락하고 있다.



박병희 기자 nut@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