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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광고시장 스마트폰 어플 잡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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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를 탑재한 게임빌의 스마트폰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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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최근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에 탑재되는 광고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이를 선점하기 위한 국내외 업체들의 경쟁이 뜨겁게 펼쳐지고 있다.

3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구글의 모바일 광고 플랫폼 '애드몹'은 이미 월 평균 20억 페이지뷰를 넘어서면서 스마트폰 광고 시장의 강자로 떠올랐고 이를 견제하기 위해 국내 업체들도 속속 관련 상품을 내놓고 있다. 콘텐츠 개발 업체들도 기존의 유료 서비스에서 광고를 탑재한 무료 서비스로 사업 모델의 전환을 시도하고 있다.
우선 구글의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광고 플랫폼 '애드몹'은 지난달 10억 페이지뷰를 돌파한 데 이어 한 달 만에 20억 페이지뷰를 돌파하며 광고 노출 효과가 두 배로 껑충 뛰었다. '페이지뷰'란 사용자가 해당 서비스에 접속한 횟수를 의미하며 인터넷 사이트의 영향력이나 광고의 파급력을 평가하는 잣대로 사용된다.

국내 업체들 중에서도 LG유플러스가 지난해 '유플러스 애드'를 선보이며 이 시장에 진출했고 다음도 '아담'이라는 이름의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KT, SKT 등도 관련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지금까지는 시장 초기단계로 구글 등 해외 기업이 독주했다면, 앞으로는 국내 기업들의 진출로 관련 시장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업계 전문가들은 분석하고 있다.

이 같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광고에 각 업체들의 이목이 쏠리고 있는 이유는 스마트폰의 확산으로 모바일 광고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떠오르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IT컨설팅 전문업체인 '스트라베이스'는 모바일광고 시장이 매년 50% 이상 고성장을 거듭해 오는 2013년에는 전 세계적으로 150억 달러 규모로 확대될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모바일 소셜 네트워크 업체인 모코스페이스가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사용자의 37%가 자신들의 스마트폰에서 본 광고를 기억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콘텐츠 제작 업체들도 자사의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에 본격적으로 광고를 탑재하고 있다. 모바일게임 개발사인 게임빌은 지난해부터 애플의 스마트폰 광고 플랫폼 '아이애즈'와 구글의 플랫폼 '애드몹'을 자사 일부 게임에 적용하고 있다. 게임빌 관계자는 "시범적으로 일부 유료 애플리케이션에 광고를 탑재해 무료로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며 "향후 스마트폰 광고 플랫폼 적용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현대자동차 애드몹 광고

현대자동차 애드몹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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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광고 플랫폼은 애플리케이션 수익 모델에도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대표적으로 애플 앱스토어를 통해 99센트에 서비스되고 있는 로비오社의 '앵그리버드'가 안드로이드마켓에서는 광고를 탑재해 무료로 서비스되고 있는 것을 들 수 있다. '앵그리버드'는 안드로이드마켓에서 출시 이틀 만에 200만 다운로드를 돌파했으며 월 광고 수입은 100만 달러가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 광고주들도 모바일 광고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시작했다. 일례로 현대자동차는 최근 신차 엑센트를 출시하면서 시승단 모집 광고를 구글 '애드몹'을 통해 내보냈다.

업계 관계자는 "스마트폰 이용자들은 유료 애플리케이션보다는 광고가 탑재된 무료 애플리케이션을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며 "앞으로 무료 애플리케이션 증가와 함께 스마트폰 광고 시장도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철현 기자 k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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