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A, 온라인 활용도 조사
특히 아시아 지역의 어머니들은 1주일에 평균 17시간 이상 인터넷을 이용하며, 온라인으로 정보를 공유하거나 제품 구매를 하는 등 인터넷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글로벌 시장조사 기업인 시노베이트를 통해 지난해 11월부터 약 3개월간 한국, 중국, 일본, 홍콩,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대만, 인도 등 8개국에서 자녀들 둔 20~49세의 여성 총 2859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특히 여성 중 자녀를 둔 어머니를 대상으로 온라인 사용 행태를 알아보고, 그들의 구매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채널과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마련됐다.
한국 디지털 맘의 경우 전체 응답자의 83%가 인터넷을 통해 유용한 정보를 얻는다고 답했으며, 76%는 앞으로 인터넷을 더 자주 사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한 MSN과 윈도 라이브 서비스를 사용하는 한국 디지털 맘의 90%는 인터넷이 구매 결정에 영향을 주고, 87%는 인터넷이 보다 나은 의사 결정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대답했다.
한국의 경우 제품 구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인터넷 상의 구매 후기가 가장 큰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 디지털 맘의 전체 응답자 중 76%가 일반적으로 제품을 구매하기 전 구매 후기나 의견을 참조한다고 했으며, 뒤를 이어 44%가 온라인 친구나 가족의 추천에 의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 컨수머 온라인 사업부 구예진 차장은 “인터넷이 활성화되면서 가정에서 주로 구매 결정권을 갖는 엄마들의 온라인 활용도 또한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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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소정 기자 ss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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