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그린홈 기획]한국형 녹색도시로 '환경선진국' 이룬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탄소 제로 시대의 신호탄이 터졌다. 세계 각국은 경제 성장에 앞서 온실가스 감축 목표량을 정했다. 자원 고갈, 환경 파괴 등에 따른 문제점이 지구 전역에서 가시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들 국가는 정책 최우선 과제로 '녹색성장'을 내걸고 문제해결을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이에 발맞춰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정하는 등 '저탄소 녹색성장'의 기틀 마련에 분주하다. 특히 우리나라는 배출량의 25%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건축물 분야를 개선하기 위해 '친환경 도시'에서 '녹색도시'로 패러다임을 전환했다. 또 세계 어느 나라보다 먼저 선진 '그린인프라'를 구축해 '탄소 제로 시대'를 견인한다는 방침이다.
◇탄소제로시대 첨병 '녹색도시'= 녹색도시는 '저탄소 녹색성장'을 견인할 공간의 기본단위다. 산업, 건축물, 수송 분야 등 도시와 관련된 전 분야를 포괄하고 있으며 온실가스 감축을 통해 도시민의 삶의 질을 제고하는데 의의가 있다.

'녹색도시'는 '친환경도시'와 다르다. 녹색도시는 적극적인 의미에서의 친환경도시다. 친환경도시는 기존 도시계획상에 친환경적 요소를 첨가해 간헐적으로 '녹색'이 수급되는 도시다. 하지만 녹색도시는 각 분야에 있어 친환경적인 요소가 먼저 고려된다.

먼저 교통분야에서는 대중교통이 우선시 된다. 자전거급행도로, 노면전차, 간선급행버스(BRT), 천연가스(CNG)버스, 그린카(Green Car) 등을 통해 대중교통 이용시 '자가용 차량'보다 더욱 빠르게 목적지까지 닿을 수 있게 계획된다.
도시 색깔도 '녹색'으로 칠해진다. 건물의 벽면과 옥상에 식물을 심어, 도시 색깔을 녹색으로 만든다. 도시 공간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CO2)를 건물 외관에서부터 잡아내기 위한 조치다.

신재생에너지를 이용, 고효율 설비도 갖춘다. 단계적으로 '패시브 하우스(Passive house)'에서 '제로 하우스'까지 탄소 절감에 나선다. 이를 위해 태양광, 태양열, 지열, 풍력, 연료전지, 바이오매스 등 신재생에너지 시설이 도입되고 U-city 기법을 토대로 전사적인 생태적 도시관리가 이뤄진다.

◇ 한국형 '녹색도시' 실현 방안은? = 국토해양부는 현재 이같은 방침을 토대로 3~4년내 적용할 수 있는 기술 및 제도들을 검토하고 있다. 특히 세계적으로 이미 조성됐거나 조성될 도시들을 엿보면서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한국형 녹색도시' 구축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스웨덴은 스톡홀름 함마르비 허스타드의 올림픽 유치를 실패하면서 친수·자원 순환형 생태적 계획도시 건설을 추진 중이다. 중앙녹지대와 함께 실개천과 보행녹도를 연계해 친수녹지망 구성했다. 에너지 대부분을 바이오가스 등 재생에너지를 통해 조달할 수 있게 조치했으며 친환경 단지내 차량 진입을 제한했다. 이어 노면전차(트램), 수상보트 활용, 바이오 연료를 사용한 차량은 시내 통행료 면제토록 제도화했다.

영국은 런던시 서튼 베드제드 주거단지에 100가구 정도의 소규모 '패시브 솔라시스템'을 적용했다. 녹색도시의 시범도시로 역과 가까이 도시를 조성했으며 단지내 차량 출입을 통제해 차량운행율 최소화했다. 영국은 이같은 '에너지자립형 소규모 단지' 조성을 통해 녹색산업을 견인하고 녹색도시 방향을 제시한다는 방침이다.

네덜란드 아메르스포르트에 위치한 대부분의 주택에는 태양에너지 시스템이 갖춰져 있다. 시내 어느 곳이나 자전거로 다닐 수 있게 도로를 구성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현재 우리나라를 비롯한 많은 나라에서 녹색성장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며 "건물 단위에서 나아가 저에너지 친환경 도시의 총체적 계획과 건설 기술의 축적이 국가적인 차원에서 추진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같은 정책적인 고려를 통해 자원고갈, 기후변화에 직면한 현 상황의 극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미래 지속가능한 경제 성장의 초석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단순한 '녹색도시' 조성 뿐만 아니라 해외 신도시 수출시 녹색도시 조성 기술을 접목해 부가가치를 확대하는 방안을 마련해 국부를 증대시키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를 위해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관계부처 합동으로 해외 도시 수출방안과 연계한 녹색도시 관련 기술 및 산업 수출을 위한 연구용역에 들어간 상태이며 연구 결과가 나오는 올 상반기께부터 녹색도시의 수출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했다.

녹색도시의 종류도 자원개발형, SOC 투자형, IT시스템 수출형 등으로 다양화시키며 신도시, 소규모 단지개발, 구도심 개발 등으로 도시개발사업의 규모별·유형별(직접투자, 간접투자 등) 모델을 달리해 수출에 나선다는 게 LH측의 계획이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3개월 연속 100% 수익 초과 달성!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