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스웨덴 연구진 "코로나19 전파력, WHO 추정치보다 훨씬 강력"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현우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의 전파력이 세계보건기구(WHO)가 추정한 것보다 훨씬 강력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국제학술지인 여행의학저널에 지난 14일(현지시간) 공개된 스웨덴 우메오대 연구진의 논문에 따르면 코로나19의 전파력은 기존 WHO의 추정치보다 강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우메오대 연구진의 연구결과 코로나19의 재생산지수는 평균 3.28, 중앙값은 2.79로 나왔으며 이는 WHO의 추정치인 1.4~2.5보다 훨씬 높은 수치다. 재생산지수는 감염자 1명이 발생했을 때, 건강한 일반인 몇명에게 바이러스를 전파하는지 나타내는 숫자다.

재생산지수가 높으면 그만큼 전파력이 강한 상태를 뜻하며 재생산지수가 1보다 밑으로 떨어지면 전염병이 소멸단계에 접어든 것을 의미한다. 연구팀은 지금까지 나온 코로나19에 관한 연구결과 중 질적 요건을 충족하는 12건을 추려내 종합적으로 재분석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에는 독일 하이델베르크, 중국 푸젠성 장저우 등의 연구진들도 함께 참여했다.


코로나19의 전파력은 처음 발표된 연구결과에서 상대적으로 낮게 추정됐으나 사태가 확대면서 빠르게 높아져 최근 연구에선 2에서 3정도 수준에 수렴되고 있다고 연구팀은 전했다. 해당 논문의 저자 중 한 명인 우메오대의 요아심 로클뢰브 전염병학 교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전파력이 적어도 사스(SARS·중증호흡기증후군) 정도는 되는 것으로 분석됐다"라면서 "이는 여러 측면에서 상황이 심각하다는 걸 보여준다"고 말했다.




이현우 기자 knos8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