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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엔터, '타파스·래디쉬' 합병 결정…"북미 1위 사업자로 거듭날 것"

최종수정 2022.05.19 10:49 기사입력 2022.05.19 1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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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승진 기자]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타파스 미디어와 래디쉬 미디어를 합병하고 글로벌 시장 공략에 속도를 높인다. 북미 웹툰 플랫폼과 웹소설 플랫폼의 전략적 합병을 통해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북미 1위 사업자로 거듭나겠다는 목표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19일 타파스와 래디쉬는 각각 이사회를 거쳐 두 회사의 합병을 최종 결의했다고 밝혔다. 존속법인 래디쉬가 타파스 미디어를 흡수하는 형태로, 합병 비율은 래디쉬와 타파스가 각 1:18로 책정됐다. 8월1일 합병기일을 목표로 타파스와 래디쉬는 새로운 합병 법인명에 대한 결정을 포함해 상세 합병절차를 밟아 나갈 계획이다. 새 합병법인의 CEO는 타파스를 북미에 웹툰 플랫폼으로 성공적인 안착을 시킨 김창원 대표가 맡는다.

이번 합병은 타파스와 래디쉬가 북미에서 쌓아온 스토리 지식재산(IP) 역량을 합쳐 시너지를 창출하고,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글로벌 성장 동력을 극대화 하기 위한 결정이다. 신규 합병 법인은 타파스와 래디쉬는 물론 래디쉬가 지난해 인수한 우시아월드까지 3개 플랫폼을 아우른다. 합병 이후에도 3개 서비스는 독립적으로 운영되지만 합병 법인의 리더십을 바탕으로 시너지를 낸다는 목표다.


"K스토리 사업 도약 이끌 대대적 전환점 될 것"

이진수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대표는 “타파스와 래디쉬 합병은 플랫폼 간의 단순한 결합을 넘어 북미 스토리텔링 산업의 진화를 이끌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 대표는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북미 ‘삼각 편대’였던 타파스와 래디쉬, 우시아월드의 독보적 IP 역량과 글로벌에서 강력한 파워를 입증한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한국 IP가 결합해 강력한 ‘IP 파이프라인’을 구축, 이를 통해 지속적인 IP 성공사례를 만들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합병이 북미 사업 성장을 가속화 시키는 모멘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3년내 글로벌 거래액 3배 성장, 북미 거래액 5000억원 달성' 이라는 목표를 가시화할 수 있도록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타파스는 2012년 북미 최초 웹툰 플랫폼 출발해 10년만에 북미를 대표하는 웹툰 플랫폼으로 성장했다. 래디쉬 역시 강력한 오리지널 웹소설 IP를 중심으로 성장세를 이어왔다.


오디오북·메타버스·NFT로 IP 무한 확장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웹소설과 웹툰 등 원천 스토리 IP를 영상, 게임, 메타버스 콘텐츠 등으로 확장해 콘텐츠와 각 콘텐츠 사이의 유기적 결합을 이룬다는 계획이다.


이번 합병으로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북미 시장에서 ‘노블코믹스 시스템’을 더 공격적으로 가동할 채비를 마쳤다. ‘나 혼자만 레벨업’, ‘템빨’, ‘사내 맞선’ 등 인기 웹소설을 웹툰으로 제작하는 노블코믹스는 작품의 수명 확장과 창작자 수익 극대화를 이끌어온 시스템이다.


또 합병 법인이 앞으로 내세울 IP들은 북미 산업과 만나 영상과 게임, 애니메이션 등으로 확장시킬 계획이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북미에서 제2의 ‘이태원 클라쓰’, ‘사내 맞선’, ‘경이로운 소문’ 등과 같은 강력한 히트 IP 사례를 발굴하기 위한 준비에 착수했다. 디즈니, DC 코믹스, 워너 브라더스 등 글로벌 콘텐츠 기업 출신 인력들이 영상화 과정이 힘을 쏟을 예정이며, 미국 최대 에이전시 CAA와 파트너십을 맺으며 영상화 기반 또한 활성화 될 전망이다.


아울러 래디쉬는 북미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 중인 오디오 콘텐츠 시장을 겨냥, 올해 중순부터 주요 작품들의 오디오북을 선보일 예정이다.


북미 콘텐츠 리더로 발돋움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이번 합병을 통해 북미 최고 수준의 'IP 스펙트럼'을 갖춘 기업으로의 발돋움을 기대하고 있다. 타파스와 래디쉬가 현지에 구축한 창작자 규모는 10만명에 달한다. 대규모 현지 창작자들은 웹툰, 웹소설 등 영역에 구애 받지 않고 유수의 IP들을 쏟아낼 예정이다. 타파스 매출의 60~70%를 견인하고 있는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프리미엄 IP들을 타파스, 래디쉬, 우시아월드에 공격적으로 공급, 더 가파른 매출 성장세를 이끈다는 계획이다.


폭넓은 장르 확장 역시 합병 법인의 강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타파스, 래디쉬, 우시아월드 3개 플랫폼을 통해 공급되는 드라마·로맨스·판타지·스릴러·호러 등 전 장르의 원천 IP들은 북미에서 두터운 독자층을 구축하고, 나아가 2030 세대를 넘어 다양한 세대의 유입을 이끌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 관계자는 "이번 합병을 통해 운영 측면에서도 상승효과가 기대되며, 3개 서비스를 이끌던 전문 인력의 노하우와 장기적 비전이 결합해 더욱 공격적이고 효과적인 프로모션과 IP 기획, 개발이 이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승진 기자 promotion2@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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