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MWC현장]5.5G 띄우는 화웨이…"통신사 수익·사용자 만족↑"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6G 시대에 앞서 5.5G 필수"
중국 무인 배달 자동차에 적용
고용량 데이터 사용 시 유리

MWC에서 최대 규모의 전시관을 선보인 중국의 통신장비 업체 화웨이는 올해를 5.5세대(5G 어드밴스드) 이동통신 상용화의 원년으로 삼았다.


5G보다 진화된 5.5G를 통해 통신사에 수익화 모델을 제공하고, 사용자의 체감 만족도를 끌어올린다는 전략이다.

MWC 2024에 마련된 화웨이 부스 전경[사진 제공=화웨이]

MWC 2024에 마련된 화웨이 부스 전경[사진 제공=화웨이]

AD
원본보기 아이콘

모바일 박람회 MWC 2024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지난달 28일(현지시간) 윤홍주 한국화웨이 이사는 국내 취재진에 자사 전시관을 소개했다.

MWC 최대 후원 기업인 화웨이는 행사장 내 관람객을 맞이하는 첫 번째 홀에 9000㎡ 규모의 대형 전시관을 세우고 위엄을 과시했다.


윤 이사는 "6G 시대로 가기 전에는 반드시 5.5G를 거쳐야 한다"며 "금년을 5.5G 상용화의 원년으로 삼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5.5G는 1초에 전송할 수 있는 비트(bit)의 수가 10기가비트(10Gb)"라며 "5G에서의 1~2Gbps보다 압도적으로 빠르다"고 설명했다.


특히 기술적 속도만을 보장하는 데 그치지 않고 지능화된 네트워크로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찾아 이통사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사용자 체감 품질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화웨이 부스에 전시된 중국의 음식배달 플랫폼 '메이투안'의 무인 배송 자동차. [사진=김보경 기자]

화웨이 부스에 전시된 중국의 음식배달 플랫폼 '메이투안'의 무인 배송 자동차. [사진=김보경 기자]

원본보기 아이콘

화웨이 부스에는 중국의 음식배달 플랫폼 '메이투안(Meituan)'의 무인 배송 자동차가 전시돼 관람객들의 이목을 끌었다. 화웨이의 통신 기술이 접목된 소형 자동차로, 상하이 등 중국 주요 도시에서 배달 건수 400만건 이상을 달성했다고 한다.

무인 배달처럼 고용량의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주고받아야 하는 신기술이 상용화되려면 5.5G 통신 기술이 필수적이라는 설명이다.


태국 통신사 AIS는 화웨이의 통신 장비로 공연장, 스포츠경기장, 축제 현장 등에서 활용할 수 있는 '5G 부스트 모드'를 운영하고 있다.


많은 수의 사용자가 한 공간에 밀집하면 5G 속도와 품질이 떨어진다. 이때 통신사가 가입자의 폰에 '5G 부스트 모드'를 소개하는 팝업창을 띄운다. 이 모드를 선택하면 추가 요금을 내고 3시간 동안 빠른 속도의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이 통신사는 1인 방송, 라이브 스트리밍이 늘어나는 시대에 발맞춰 업로드 속도를 높인 특화 요금제를 출시해 수익성에 높였다.

[MWC현장]5.5G 띄우는 화웨이…"통신사 수익·사용자 만족↑" 원본보기 아이콘

이 밖에 화웨이는 별도의 배터리 없이 물류 관리를 할 수 있는 사물인터넷(IoT) 기기, 디지털 트윈으로 사용자의 이용 패턴을 발견해 맞춤형 요금제를 추천하는 솔루션 등을 소개했다.


통신 설비 운영에 재생에너지를 사용하는 등 지속가능한 경영에도 힘쓰고 있다.


윤 이사는 "네트워크 장비를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로 운영하는 그린에너지 솔루션을 추진 중"이라며 "2030년까지 네트워크 운영에 드는 전력의 20% 이상을 태양광으로 충당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