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다수 성범죄 연루' 로만 폴란스키, 세자르상 최다부문 후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로만 폴란스키 감독/사진=연합뉴스

로만 폴란스키 감독/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연주 인턴기자] 여러 건의 성범죄 사건으로 비난 받은 프랑스 원로 영화감독 로만 폴란스키(86)의 최신작 '장교와 스파이'가 '프랑스 오스카'로 불리는 세자르 영화상에서 최다 부문 수상 후보로 지명돼 반발이 일고 있다.


29일(현지시간) 프랑스영화예술아카데미에 따르면 '장교와 스파이'가 다음 달 28일 열리는 제45회 세자르상의 작품상, 감독상 등 총 12개 부문에 지명됐다.

영화는 19세기 프랑스군의 유대계 장교 알프레드 드레퓌스가 독일 스파이라는 누명을 쓰고 투옥된 '드레퓌스 사건'을 다룬 역사물로, 프랑스 현지에서 150만명이 관람하는 등 흥행 성적을 거뒀다.


현지 개봉 직전 폴란스키의 과거 성범죄 의혹이 추가로 폭로돼 주연 배우들의 인터뷰가 취소되고 영화 보이콧 운동이 일기도 했다.


앞서 폴란스키 감독은 1977년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13세 미성년자와 성관계를 한 혐의로 기소돼 유죄를 인정했지만, 범죄인정 조건부 감형협상이 법원에서 받아들여지지 않아 이듬해 미국을 떠나 40년 가까이 도피 중이다. 미국은 폴란스키를 여러 차례 자국으로 소환해 기소하려고 했지만 실패한 것으로 전해졌다.

스위스에서도 다른 성폭행 혐의로 피소됐다가 공소시효 만료로 불기소 처분을 받았다.


폴란스키의 작품이 세자르상의 최다부문 후보작이 되자 거센 비난이 일고 있다.


여성단체 '오제 르 페미니즘'은 트위터에서 "강간이 예술이라면 모든 세자르상을 폴란스키에게 줘라"면서 "도주한 강간범이자 아동성범죄자를 치하하는 것은 희생자들의 입을 닫게 만드는 짓"이라고 비판했다.


마를렌 시아파 양성평등 담당 국무장관도 "프랑스 영화계는 성폭력·성차별에 대해 가야 할 길이 분명히 있는데도 여성과 성폭력을 고발한 희생자들을 무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세자르상 조직위 측은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내놨다. 프랑스영화아카데미의 알랭 테르지앙 회장은 "이미 150만명의 프랑스 관객이 이 영화를 봤다"며 "후보작 선정에 있어 선입견을 가지면 안된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연주 인턴기자 yeonju1853@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