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학 입학처장들 "정부 대입 공정성 강화 방안이 학종 위축시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시 확대·비교과 폐지로 미래지향적 공교육 퇴화" 우려

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5일 서울 광진구 세종대학교에서 종로학원 주최로 열린 대입 설명회에서 수험생과 학부모들이 입시전문가의 설명을 듣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다음 날인 15일 서울 광진구 세종대학교에서 종로학원 주최로 열린 대입 설명회에서 수험생과 학부모들이 입시전문가의 설명을 듣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대입 학교생활기록부 비교과활동과 자기소개서 축소·폐지가 학교 내 자율활동, 자치활동 및 독서·토론 교육 등 미래 지향적인 고교 공교육을 취지를 훼손할 수 있다고 전국 대학의 입학처장들이 지적했다. 고교정보 블라인드 처리 등 기재금지 항목이 많아진 학생부종합전형은 오히려 학생에 대한 종합적 정성평가를 어렵게 해 학종전형을 위축시킬 수 있다고 우려했다.


전국대학교 입학관련처장협의회는 14일 성명을 내고 지난해 11월 교육부가 '대입제도 공정성 강화 방안'에서 지적한 문제점과 대책에 대해 반박하며 "대입 생태계를 훼손하지 않을 실현 가능한 정책과 제도가 필요하다"고 피력했다.

협의회는 성명에서 "교육부의 방안은 수능위주전형이 사교육비를 증가시키고 교육의 불평등을 심화시키고 있다는 각종 분석 자료를 외면하고 오히려 이를(수능을) 확대함으로써 과정 중심, 학생참여 중심의 교실 수업을 문제풀이 위주로 퇴화시키고 있다"고 비판했다.


특히 학생부 비교과활동 및 자기소개서 축소·폐지는 학교 내 자율활동, 자치활동 및 독서·토론 교육 등 미래 지향의 고교 공교육을 위축시킬 수 있다고 경고했다.


또 평가의 투명성·전문성 강화와 관련해 평가의 전문성을 가진 입학사정관을 다수 확보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대학 재정 사정상 정부 지원이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외부공공사정관의 경우 역할과 신분 자체가 모호하고, 회피·배제 조건, 교육·훈련 이수 및 장기간 평가 참여 등 평가 전문성에서 기존 전임·위촉사정관보다 우수하다는 객관적 근거를 찾기 어렵다는 게 그 이유다.

협의회는 그러면서 "학생부종합전형은 창의적 인재를 키우기 위한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방향성과 일치하는데도 (정부의) 관련정책 변화로 인해 학생의 종합적 정성평가를 어렵게 해 학종전형을 위축시킬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대입전형 평가를 위한 전형자료의 객관성과 신뢰성이 중요하다는 데는 동의하지만, 학생부에 대한 관리·감독·감시의 책임을 대학에까지 부과하는 것은 대학의 권한 범위를 넘어서는 것으로 판단했다.


협의회는 "사회적 상황에 따라 변하는 여론을 교육정책의 근거로 삼지 말고, 초중고교 학생들의 교육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대입정책의 패러다임을 수립해야 한다"며 "개별 학교의 교육과정을 참조할 수 있는 공적인 정보가 평가시 제공돼야 하고 각 대학이 고유의 인재상에 적합한 학생을 선발할 수 있도록 교육부는 다양한 지원을 통해 대학의 자율성을 보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