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 연기금, 주식 팔고 채권 산다…"420조원 매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고금리 기조에 美국채로 눈 돌려
주요 연기금 목표 주식 비중 줄줄이 하향

최근 미국 증시 호황과 더불어 막대한 수익을 낸 미국의 연기금들이 보유 주식을 매도하며 수익 실현에 나서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미국 최대 공적 연금인 캘리포니아 공무원연금(CalPERS·캘퍼스)는 250억달러 상당의 주식을 매각 후 채권 및 사모펀드에 투자할 계획이다. 지난달에는 기금 포트폴리오의 목표 주식 할당을 42%에서 37%로 하향했다. 캘퍼스는 지난 2021년 21.3%의 수익률로 주요 연기금 가운데 가장 높은 성과를 기록한 바 있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경찰, 소방관 및 기타 공공 근로자를 위해 2600억달러 규모의 기금을 운용하는 뉴욕주 퇴직연금(New York State Common Retirement Fund)도 목표 주식 비중을 기존 47%에서 39%로 조정했다. 미국 대기업 연금 관리자들도 전체 투자에서 주식이 차지하는 비중을 4분의 1 이하로 줄이는 등 공격적인 투자 스타일을 내려놓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러한 추세에 힘입어 골드만삭스는 지난해 1910억달러의 주식을 매각했던 미국 연기금들이 올해는 3250억달러(약 420조원) 규모의 주식을 처분할 것으로 내다봤다. 골드만삭스 멀티에셋 솔루션 공동 책임자 티모시 브라이드는 "주식에서 벗어나는 것은 연금 시스템의 장기적인 건전성 측면에서 좋은 징조"라고 평가했다. 연방준비제도(Fed) 자료에 따르면 미국 주 정부(지방정부 포함) 및 기업 근로자의 총 연금기금은 지난해 말 기준 약 9조달러(약 1경2000조원)에 달한다.


이 같은 현상의 원인으로 WSJ은 미국의 고금리 기조를 지목했다. 대표적 안전자산으로 손꼽히는 미 10년물 국채 수익률이 4.5%대에 이르면서 주식과는 달리 위험을 감수하지 않고도 상당한 수익을 낼 수 있는 채권시장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는 분석이다. 미국 보험 컨설팅 업체 밀리만의 조라스트 와디아 수석 보험계리사는 "언제든 하락할 수 있는 주식에 매달려 어렵게 얻은 이익을 토해내고 싶은 연기금은 어디에도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미국 주식의 고평가 우려도 연기금들의 포지션 전환 결정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글로벌 데이터 분석 업체 팩트셋에 따르면 현재 S&P500에 속한 기업들의 주가는 지난 12개월 주당 순이익의 약 24배에 거래되고 있다. 이는 5년 평균(22배)을 상회하는 수준이다. 알래스카 영구 기금 공사(APFC)의 마커스 프램튼 투자 책임자는 "기업 수익과 비교해 주가가 너무 높다"며 "매우 비싼 주식 시장에서는 나쁜 일이 일어날 수 있다"고 진단했다.


한편 17일 뉴욕증시의 3대 지수는 일제히 하락 마감했다. 전날 제롬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이 사실상 금리 인하 지연을 시사하면서 기술주에 부담으로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S&P500 지수는 올해 들어 5.3%가량 상승했다.





김진영 기자 camp@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