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오픈AI에 대한 MS의 통큰 베팅…EU는 “조사 대상 아니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오픈AI에 총 130억달러
투자한 MS, AI 열풍으로
클라우드 쓸 미래 고객
확보한다는 취지
갖고 있는 지분만 49%
EU “조사 착수 안한다”
다만 안심하기는 일러

마이크로소프트(MS)가 챗GPT 개발 업체 오픈AI에 130억달러를 투자한 것에 대해 유럽연합(EU) 규제당국이 기업결합(M&A) 심사를 진행하지 않을 것으로 알려졌다. 당장 EU라는 큰 산은 넘을 수 있게 됐지만, MS에 대한 주요국들의 규제 조사 가능성은 여전히 남아 있다.

오픈AI에 대한 MS의 통큰 베팅…EU는 “조사 대상 아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17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은 “MS가 오픈AI에 130억달러 규모의 투자를 진행하는 파트너십이 시장 경쟁을 저해하는지 여부에 대해 EU 집행위원회는 정식 조사로 전환하지 않을 것”이라고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MS는 2019년부터 오픈AI와 파트너십을 통한 막대한 투자로 세계적인 AI 붐의 가져다줄 잠재이익을 확보하는 데 집중해 왔다. 생성형 AI 개발이 지속되기 위해서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저장·관리할 수 있는 클라우드가 필수적이다. MS가 오픈AI 투자를 통해 장기 고객을 확보한다는 취지다.

MS가 갖고 있는 오픈AI 지분은 49%다. 이에 빅테크(대형 정보기술 기업)에 대한 반(反)독점법 규제를 강화하고 있는 EU 집행위는 지난 1월 “오픈AI에 대한 MS의 투자를 EU 기업결합 규정에 근거해 재검토할 수 있는지 들여다보겠다”며 조사 가능성을 시사한 바 있다.


EU 집행위가 검토한 결과, MS와 오픈AI 간 파트너십이 MS의 인수에 해당하지 않고 오픈AI의 경영권도 침해하지 않는다고 판단했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MS는 막대한 투자에도 오픈AI 이사회 자리는 차지하지 않고 있다. EU 집행위 대변인은 “정식 조사에 착수하기 위해서는 두 기업 간 지속적인 지배력 변화가 있었다는 증거가 더 필요하다”고 했다.


MS는 “오픈AI와의 파트너십이 각 회사의 독립성을 유지하면서 더 많은 AI 혁신과 경쟁을 촉진했다”는 입장을 밝혔다.

MS는 EU의 규제 칼끝을 피할 수 있게 됐지만, 문제는 반독점 관련 여러 당국의 조사가 산더미처럼 쌓여 있다는 점이다. 우선 영국 경쟁시장청(CMA)과 미국 법무부 및 연방거래위원회(FTC)도 MS와 오픈AI의 파트너십에 대해 공정 시장을 저해하는지 여부 등을 자세히 들여다보고 있다.


또 MS가 올해 초 프랑스계 스타트업 미스트랄 AI에 대해 1600만달러 규모의 투자에 나겠다고 밝힌 가운데 EU 집행위는 “반독점 위반 가능성에 대한 예비조사에 나겠다”며 제동을 걸기도 했다.


블룸버그는 “각종 규제당국의 조사가 이뤄진다면 차세대 AI 기술에 대한 거대 업체의 투자를 중단하라는 결론이 나올 수 있다”고 전망했다.





변선진 기자 s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