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가짜 서류로 보상금 16억 가로챈 천안시 공무원 구속 기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보상금 신청 주민 등 7명도 불구속 기소

대전지검 천안지청

대전지검 천안지청

AD
원본보기 아이콘

허위 서류로 토지보상금 16억원을 가로챈 충남 천안시청 공무원이 구속 상태로 재판에 넘겨졌다.


대전지검 천안지청 형사3부(부장검사 홍정연)는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사기), 뇌물수수 등 혐의로 30대 공무원 A씨를 구속 기소했다고 17일 밝혔다. 범행에 가담한 보상금 신청 주민 7명도 사기 혐의 등으로 불구속 기소했다.

토지 보상 업무를 담당해온 A씨는 주민들 명의로 토지·지장물·영농손실 보상금을 신청한 뒤 사업구역 외 토지를 포함하거나 허위 권리자를 내세우는 등의 수법으로 천안시로부터 보상금 약 16억원을 가로챈 혐의다.


그는 주민들에게 대가를 약속하고 카드를 넘겨받아 보상금을 인출하거나 지인의 계좌를 이용해 자금을 세탁해온 것으로 드러났다.


민원인에게 "보상금을 많이 받게 해주겠다"며 수고비를 요구해 1500만원을 수수한 혐의도 받는다.

주민 7명은 A씨에게 보상금 신청 서류와 금융계좌를 제공하고 수고비를 받은 혐의다.


A씨는 16억원 가운데 15억원은 해외 도박에 탕진하는 등 본인이 사용하고, 1억원은 공범들의 가담 정도에 따라 나눠준 것으로 조사됐다.


천안시는 자체 감사를 통해 A씨의 횡령을 적발해 경찰에 고발했다. 경찰은 A씨의 아파트 임대보증금과 오피스텔 등 3억 5000만원 상당을 추징 보전을 신청, 검찰이 기소 전 추징 보전 조치를 완료했다.


검찰 관계자는 "피고인들의 죄에 상응하는 형이 선고되고, 범죄 수익의 환수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정부나 지자체의 예산을 편취하는 사범에 대해 엄정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전세종충청취재본부 김아영 기자 haena9355@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고대병원,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 찾아 10만원 벌었다"… 소셜미디어 대란 일으킨 이 챌린지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