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트럼프 지지율 오를수록 그늘지는 태양광株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016년 트럼프 당선에 태양광 관련주 폭락
IIJA·IRA 폐지 공약에 시장 우려
"바이든·트럼프 누구든 태양광 발전은 증가세"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당선 확률이 높아지면서 태양광 관련주가 위협에 직면했다고 28일(현지시간) 블룸버그 통신이 보도했다.


2016년 트럼프 전 대통령의 깜짝 당선에 태양광 관련주는 약 45% 폭락했다. 반면 2020년 조 바이든 대통령이 당선되자 관련 지수는 약 3배 뛰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 [이미지출처=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블룸버그는 "태양광 기업들은 연방준비제도(Fed)의 금리 경로, 가격 압박, 미·중 무역 관계 등 긴급한 문제에 직면해있지만, 시장에서는 감정이 (주가를) 지배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다. 소피 카프 키뱅크 캐피털 마켓 유틸리티 애널리스트는 "투자자의 인식이 실제 결과보다 더 큰 영향을 준다"고 말했다.

MAC 글로벌 태양광 에너지 지수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백악관 복귀 전망이 높아지면서 지난 12개월간 약세를 보였다. 주거용 태양광 시스템 설치업체 선노바 에너지 인터내셔널은 올해 들어 주가가 약 60% 하락했다. 태양광 공급업체인 선런과 솔라엣지 테크놀로지스 주가는 각각 20% 이상 떨어졌다. 카프 애널리스트는 투자자들이 위험을 인식하고 있어서 태양광 부문의 상승 여력을 제한할 수 있다고 말했다.


지난 몇 년간 태양광 관련주는 어려움을 겪었다. 지난 2020년 바이든 대통령 당선 이후 채 3개월도 지나지 않아 MAC 글로벌 태양광 에너지 지수는 12년간 최고치를 기록한 뒤 하락했다. 르네 레이나 인베스코 ETF 주제별 상품 전략 책임자는 가격이 펀더멘털을 앞섰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후 Fed 금리 인상과 장비 공급 과잉 등 악재가 겹쳤다.


현재 투자자들이 가장 크게 우려하는 지점은 트럼프 전 대통령 당선 시 바이든 정부에서 제정된 인프라투자고용법(IIJA)과 인플레이션 감소법(IRA) 등 기후 관련 법안이 폐기되는 것이다.

그러나 롭 바넷 블룸버그 인텔리전스 수석 에너지 애널리스트는 이 같은 전망은 오류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2016년 건강보험개혁법(오바마케어)을 폐지하겠다고 공약했지만 실패했음을 지적하면서 태양광 기업이 IRA로 인센티브를 받아 미국 내 일자리를 창출했기 때문에 공화당이 법안을 폐지하기가 어렵다고 설명했다.


미·중 무역 갈등도 태양광 관련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민주당과 공화당 모두 대중 무역을 주시하는 가운데 중국산 부품에 관세나 수입 금지 조치가 내려질 수 있다. 그러나 기업들이 중국 의존도를 낮추고 있고, 부품값이 저렴해 추가 관세 영향이 미미하다는 분석도 있다. Fed의 금리 인하는 주택 소유자들의 태양광 패널 설치를 늘릴 수 있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다.


바넷 애널리스트는 "미국의 태양광·풍력 발전은 트럼프 전 대통령 아래에서 늘었고, 바이든 대통령 아래에서도 계속 증가했다"며 "향후 4년간 대통령이 누구이든 미국에서는 계속해서 성장할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오수연 기자 syo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