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셀럽 사칭 사기]유명세 악용한 피싱 95% 유튜브서 발생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②유명인 사칭 광고로 리딩방 가입 유도
돈 없는 서민에 대출까지 권유
‘사기방지 기본법’ 제동

[셀럽 사칭 사기]유명세 악용한 피싱 95% 유튜브서 발생
AD
원본보기 아이콘

‘나는 난소암 진단을 받았다. 당시에 내 딸 라을은 걷기를 막 배우는 나이였다.(중략) 난소암 치료를 마치고 나서 나는 주식 투자에 집중하기 시작했고 2023년까지 주식 투자로 100억원 이상을 벌었다.’


최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방송인 홍진경이 투병 이후 주식투자로 큰돈을 벌었다는 내용이 퍼졌다. 계정 이름은 ‘홍진경’. 모자를 쓴 홍진경 사진이 프로필 사진으로 설정됐다. 마치 실제 홍진경이 자신의 경험을 쓴 글처럼 보였다. 하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작은 글씨로 적힌 ‘광고’ 표시를 볼 수 있다. 해당 게시물은 연예인 초상권을 도용한 가짜 광고였다.

홍진경의 소속사인 배성민 티엔엔터테인먼트 부대표는 “연예인 초상권을 도용한 ‘가짜 광고’가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주요 플랫폼을 통해 계속 올라오고 있다”고 하소연했다. 그러면서 “지난해부터 최근까지 광고 게시물이 계속해서 올라오는데, 해결 방안을 찾아도 뚜렷한 방법이 없다”고 토로했다. 이어 “홍진경은 주식 관련해 어떤 리딩방과도 관련이 없다”고 말했다.

‘투자 사기’ 대출까지 권유

유명인 사칭 피싱 범죄는 지금, 이 순간도 어디선가 벌어지고 있다. 범죄 수법은 이러하다.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광고로 유인해 ‘리딩방’에 입장을 유도한다. 피싱범 일당은 친절하게 안부를 물으며 신뢰를 쌓는다. 직업, 거주지 등 신상정보를 파악한 후 이를 토대로 사기 금액을 측정해 투자를 종용한다. 처음에는 얼마나 벌었는지 내역을 보여주며 신뢰를 얻는다. 이후 피해자가 소액을 투자하게 한 다음 3~5배 넘는 이익을 얻게 해주겠다고 꾄다. 이들은 피해자들에게 대출까지 받아 투자하도록 유도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미지출처=픽사베이]

[이미지출처=픽사베이]

원본보기 아이콘

피싱범들은 유명인을 도용한 ‘광고’를 통해 클릭을 유도한다. 조회수와 노출빈도를 고려할 때 소요된 ‘마케팅’ 비용은 수십억원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실제 유재석, 이부진 등을 앞세운 사기 광고 게시물의 조회수는 50만회에 육박했다. 지난해부터 크고 작게 SNS상에서 벌어지던 유명인 사칭 피싱 범죄는 지난해 4분기 급증했다.


법무법인 대건의 한상준 변호사는 “지난해 9월 공모주 투자 사기 사건을 기점으로 유명 연예인이 이용당하는 일이 늘었다”며 “특히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1월 사이 급증했다”고 바라봤다. ‘유명인 사칭 온라인 피싱 범죄 해결을 위한 모임’(이하 유사모)은 "유명인 사칭 피싱 범죄 중 95%가 유튜브에서 발생했다"고 추정했다.

유튜브 통한 피해 확산도 심각

피해자들은 평소 애용하는 유튜브에서 광고로 노출된 게시물을 믿었다고 입 모은다. 한 변호사는 “플랫폼 운영자들이 허위 사칭 광고를 애초에 막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난해부터 유튜브 광고로 사기 피해자들이 쏟아지고 있고, 이들이 유튜브를 운영하는 구글코리아에 이를 알렸지만, 필터링을 못 하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한 변호사는 피해자 대부분이 유튜브를 통해 사기를 당했다고 봐도 된다고 했다. 그는 "피해자에게 ‘어디서 당하셨어요?’ 묻지 않고 ‘유튜브 보셨어요?’ 물으면 거의 맞다고 한다"며 "올해 초 사기 피해 상담건수가 4배 이상 늘었다"고 덧붙였다.


유튜브를 운영하는 구글은 부랴부랴 전담팀(TF)을 꾸리고 광고 정책 업데이트를 단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딥페이크(AI로 만든 이미지·영상 조작물) 기술로 유명인을 사칭해 이용자를 속이는 광고를 신속 탐지·차단하기 위해 광범위한 자원을 투입하고 첨단 기술에 대한 대규모 투자를 이어 나갈 계획이라는 것이다.


[사진출처=픽사베이]

[사진출처=픽사베이]

원본보기 아이콘

주요 플랫폼 사업자는 범죄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대책을 마련하겠다는 입장이다. 국내 최대 포털 네이버는 웹사이트와 신고센터, 고객센터 홈페이지 등에 유명인 사칭 광고와 관련한 피해를 신고할 수 있는 창구를 신속히 마련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를 두고 업계에서는 당장 사기 피해를 막기 위한 뾰족한 대응책이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플랫폼 사업자들이 머리를 맞대는 동안에도 피해자는 발생할 수 있다.

사기방지 기본법 ‘계류중’

경찰은 이달 초 주요 악성 사기 범죄에 대한 전담 수사팀을 신설하는 등 수사 역량을 강화하겠다고 발표했다. 통상적으로 신고가 접수되면, 통장 금융거래내역서 영장을 발부받아야 수사가 이뤄진다. 그렇지만 대부분 범죄에 연루된 건 대포통장이다. 대포통장 개설에 명의를 빌려준 이들은 ‘아무것도 몰랐다’고 잡아떼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윗선을 실토하면 피싱범을 붙잡을 수 있지만, 이는 드물다.

[이미지출처=픽사베이]

[이미지출처=픽사베이]

원본보기 아이콘

경찰 관계자는 “불특정 다수 대상 사기 범죄에 지급정지를 요청하는 ‘사기방지 기본법’이 국회에 계류 중”이라고 말했다. 이 법안에는 경찰청 산하에 사기통합신고대응원을 설치해 사기정보분석원 설치, 특정사기범죄 행위자에 대한 신상정보 공개, 피해 예·경보 발령, 범죄의심 전화번호 차단, 특정사기범죄 수사 시 경찰의 위장수사 허용 등을 수행하도록 하는 근본적인 해결 방안이 담겼다.


경찰은 법안 통과를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법무부와 법원행정처의 이견으로 제동이 걸린 상황이다. 법무부와 법원행정처는 별도 기구 설립의 실효성이 불분명하다는 점과 사기범죄에 대해 신상정보를 공개하는 것이 인권을 침해할 우려가 있다며 신중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이슬 기자 ssmoly6@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