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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퓨얼셀, 선박용 연료전지 노르웨이선급 환경테스트 통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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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퓨얼셀 이 선박용 고체산화물연료전지(SOFC)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두산퓨얼셀은 ㈜두산 자회사 하이엑시엄과 개발중인 선박용 SOFC의 핵심부품 셀스택(cell stack)이 세계 3대 선급협회 중 하나인 노르웨이 선급협회(DNV)의 환경테스트 기준을 통과했다고 25일 밝혔다. SOFC가 선박 환경 테스트를 통과한 건 이번이 세계 최초다.

두산퓨얼셀 선박용 고체산화물연료전지(제공=두산퓨얼셀)

두산퓨얼셀 선박용 고체산화물연료전지(제공=두산퓨얼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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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퓨얼셀은 연내에 나머지 부품 및 SOFC 전반에 대한 테스트 및 인증을 완료하고, 선박용 SOFC를 납품한 후 본격적으로 실증을 진행할 예정이다.


두산퓨얼셀은 지난 2022년 10월 오일 메이저 쉘, HD한국조선해양, 하이엑시엄과 '선박용 연료전지 실증을 위한 컨소시엄' 본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들은 600kW 선박용 SOFC를 보조동력장치(APU)로 활용해 1년간 실제 운항 항로에서 실증선을 운행하면서 선박용 SOFC의 안정성과 효율성을 입증할 계획이다.


두산퓨얼셀은 탄소저감과 연료절감에 따른 경제성을 고려, 선박용 SOFC가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제해사기구(IMO)는 작년 7월 해운산업의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해 2050년까지 2008년 대비 온실가스 배출량을 100% 감축 목표를 상향하는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두산퓨얼셀은 영국의 세레스파워(Ceres Power)와 기술협약을 맺고 발전용 SOFC 개발도 진행 중이다. 두산퓨얼셀은 새만금 산업단지에 50MW 규모의 공장을 구축하고 양산체제를 준비 중이며, 2024년까지 발전용 SOFC의 개발 및 실증을 완료하고, 2025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장에 진출할 계획이다.


두산퓨얼셀 관계자는 "실제 운항조건보다 가혹한 조건에서도 출력 감소가 없을 정도로 제품 경쟁력이 뛰어났기에 이번 환경테스트에 통과할 수 있었다"며 "나머지 부품에 대한 인증도 차질 없이 추진해 조속히 선박에 실증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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