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천시, 재외동포청 출범에 맞춰 '1천만 도시' 비전 선포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재외동포 거점도시 조성 등 4대 목표 설정
올해 하반기 시에 국 단위 전담조직 신설

인천시가 재외동포청 출범을 계기로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 초일류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1000만 도시 프로젝트에 시동을 걸었다.


시는 5일 송도 센트럴파크 유엔(UN) 광장에서 '재외동포청 출범 기념행사'를 열고 인구 300만 도시 인천과 750만 재외동포가 함께 하는 '1000만 도시 인천 비전'을 선포했다.

이 프로젝트는 전 세계 유대인 네트워크가 만든 이스라엘, 글로벌 화상 네트워크가 성장동력이 된 홍콩·싱가포르처럼 재외동포청이 있는 인천이 750만 한인 네트워크의 중심으로 거듭나 세계 초일류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종합전략이다.


시는 1000만 도시 프로젝트의 4대 목표를 ▲재외동포 거점도시 조성 ▲한상 비즈니스 허브 육성 ▲글로벌 한인 네트워크 육성 ▲디아스포라(해외 정착 재외동포) 가치 창조로 정했다.


우선 재외동포를 위한 원스톱 서비스 지원기관인 '웰컴센터'를 설립하고, 송도 아메리칸타운에 이어 재외동포 전용 주거단지를 추가로 조성할 예정이다.

아울러 재외동포 전용 의료서비스, 관광 프로그램 등 인천에서의 소비활동을 지원하고, 재외동포청으로 이어지는 대중교통을 조속히 확충해 재외동포의 접근성을 높일 계획이다.


재외동포가 사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해 투자 유치에도 적극 나선다.


이를 위해 재외동포의 투자·경제활동을 맞춤형으로 지원하는 한상 비즈니스 센터를 설립하고 한인회관 조성, 주요 한인단체 본부 유치 등 한인 결사체의 활동 거점을 인천으로 유도할 방침이다.


지난해 송도에서 열린 세계한인회장대회와 같은 주요 재외동포 행사를 인천에서 지속적으로 개최해 한인 경제인과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한상 비즈니스 허브를 육성한다는 전략이다.

재외동포청 인천 유치 성공 현수막 [이미지 출처=연합뉴스]

재외동포청 인천 유치 성공 현수막 [이미지 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시는 또 인천과 전 세계를 연결하는 재외동포 민간 경제·외교 사절단을 확보하기로 했다.


세계 각 분야에서 활약 중인 재외동포를 인천시 자문관으로 위촉하고, 자매·우호 도시를 확대해 재외동포와의 네트워크를 강화할 계획이다. 재외동포 자녀 등 차세대 한인 초청, 학업·취업 지원 등 미래 네트워크도 구축한다.


이와 함께 인천시는 개방성과 포용성, 다양성을 갖춘 디아스포라 가치 창조 도시를 만들어간다는 구상이다.


전국 최초의 이민사박물관인 한국이민사박물관을 확대하는 등 디아스포라 도시브랜드를 홍보하고, 디아스포라 영화제 등 재외동포를 주제로 한 문화행사를 활성화하는 한편 재외동포 관련 학술행사, 포럼 개최 등 디아스포라 연구 활동도 지원한다.


시는 1000만 도시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올해 하반기 국(局) 단위 전담조직을 신설하고 전국 최초로 재외동포 지원 조례를 제정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우리나라 최초의 공식 이민자들이 1902년 인천 제물포항에서 하와이로 떠난 지 121년 만에 재외동포청이 인천에 개청해 감회가 남다르다"며 "300만 인천시민과 750만 재외동포가 함께 하는 세계 초일류도시로 도약하겠다"고 강조했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