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도민 안전 확보 첫걸음, 경남도 재난안전상황실 개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도 단위 전국 최초 재난안전 컨트롤타워 구축

경남도민의 일상을 지켜줄 ‘재난안전상황실’이 지난 1일 문을 열고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


경남도는 이날 도 단위 전국 최초로 재난안전 컨트롤타워가 구축됐다고 밝혔다.

개소 및 현판식에는 박완수 도지사, 최학범 도의회 부의장과 박해영 건설소방위원장, 김종묵 제39보병사단장, 한원호 도 경찰청 공공안전부장, 조인재 경남소방본부장이 참석했다.


경남도 재난안전상황실이 문을 열었다. [사진제공=경남도청]

경남도 재난안전상황실이 문을 열었다. [사진제공=경남도청]

AD
원본보기 아이콘

도에 따르면 재난안전상황실은 지난해 10월 이태원 사고 발생 이후 문제점으로 나타났던 재난대응기관 간 재난정보를 공유하고 전파체계의 문제점을 해소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각 기관과 부서별로 운영되던 영상정보를 통합 관제할 수 있도록 총 7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시스템을 구축했다.

생활 치안을 위해 전 시·군에 설치된 지능형 CCTV 3만8000여대, 재해위험지역 CCTV 487대, 한국도로공사 고속도로 상황 CCTV 등의 영상정보를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다.


도 8명, 소방 4명 등 방재·소방 공무원으로 구성된 재난전문인력 12명 4팀이 24시간 근무하며 영상정보를 기반으로 재난관제를 실시한다.


재난 발생 이후 신속·종합적인 판단에 따라 재난 대응기관으로 전파가 가능해져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체제도 마련됐다.


환자의 골든타임을 확보하고 효율적으로 응급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응급의료 종합컨트롤 타워와 연계를 강화해 병상 정보를 공유한다.


박완수 경남도지사(왼쪽 두 번째)가 재난안전상황실 관계자와 대화하고 있다. [사진제공=경남도청]

박완수 경남도지사(왼쪽 두 번째)가 재난안전상황실 관계자와 대화하고 있다. [사진제공=경남도청]

원본보기 아이콘

경남도는 재난안전상황실 개소와 함께 드론, AI 등 첨단기술과 접목한 디지털플랫폼 기반의 재난관리시스템 고도화, 119 소방차량, 112 경찰차량 영상정보 공유를 통한 행정, 소방, 경찰의 입체적인 재난 대응 시스템 확대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박 도지사는 “도, 소방본부, 경찰청 모두 도민을 위해서 존재하는 것이고, 안전에 관련된 투자는 다른 부분보다 훨씬 우선되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재난안전상황실 구축은 도민 안전을 신속하게 확보하기 위한 첫걸음”이라며 “안전한 경남 만들기에 더 큰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했다.





영남취재본부 이세령 기자 ryeo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