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단독]'기내식 계열사 부당지원' 아시아나항공, 81억 과징금 패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대한항공 합병이 늦어지며 재무 건전성 우려가 커진 아시아나항공이 기내식 사업과 관련한 81억여원의 과징금 불복소송에서도 패소했다.


[단독]'기내식 계열사 부당지원' 아시아나항공,  81억 과징금 패소
AD
원본보기 아이콘

1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고법 행정6-1부(재판장 황의동)는 아시아나항공이 공정거래위원회를 상대로 낸 시정명령 및 과징금 납부명령 취소소송에서 원고 패소 판결했다. 공정거래 소송은 서울고법이 1심, 대법원이 2심을 맡는 2심제로 진행된다.

재판부는 "이 사건 기내식 계약이 없었다면 게이트그룹으로선 금호고속의 신주인수권부사채(BW) 인수계약을 진행할 이유가 없었다"며 "아시아나항공에 금호고속 및 박삼구 전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에 대한 지원 의도를 충분히 인정할 수 있다"고 밝혔다.


앞서 금호아시아나그룹은 2010년 이후 경영 위기를 겪었고 박 전 회장은 계열사 인수를 통한 경영 정상화를 추진하기 위해 2015년 금호고속을 설립했다. 다만 금호고속이 주요 계열사를 다시 인수하려면 막대한 자금이 필요했다.


이듬해 금호아시아나그룹은 금호고속(옛 금호홀딩스) 신주인수권부사채(BW) 인수를 전제로 아시아나항공의 기내식 독점공급권(30년)을 넘기는 방안을 여러 업체에 제안했다. 이후 아시아나항공은 게이트그룹과 합작으로 세운 게이트고메코리아(GGK)에 기내식 독점사업권을 넘겼고, 게이트그룹은 1600억원의 BW를 무이자로 인수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아시아나항공이 납품받는 기내식 업체가 GGK 한 곳에 불과하게 돼 2018년 아시아나항공의 기내식이 대거 공급되지 않는 이른바 '기내식 대란' 사태가 발생하기도 했다.

공정위는 금호고속이 정상금리보다 낮은 무이자 BW 인수로 162억여원 상당의 이익을 누렸다고 봤다. 그러면서 "기내식 사업과 관련해 금호아시아나그룹 내 다른 계열사를 부당하게 지원했다"며 아시아나항공에 위반금액의 절반인 81억4700만원의 과징금을 부과하고, 재발 방지를 위한 시정명령을 함께 내렸다.

공정위는 "금호고속은 재무 상태가 열악하고 추가 자금을 조달하기 어려운 상태였지만, 이 사건 기내식 공급 계약으로 BW 인수계약이 가능했다"라며 "아시아나항공이 더 유리한 조건의 기내식 거래를 마다하고 금호고속의 BW 발행을 지원함으로써 경제상 이익을 제공한 것"이라고 판단했다.


또 공정위는 "덕분에 금호고속과 박 전 회장이 그룹 지배력을 강화할 수 있었고, 금호고속이 여객 운송 시장에서 유리한 경쟁 조건을 누리게 돼 공정한 거래를 해칠 우려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반면 당시 아시아나항공은 "기존 업체와 계약이 끝나 우수한 기내식 제조 능력을 갖춘 GGK와 공급계약을 체결한 것"이라며 "15년간 계약기간 중 발생한 신뢰 훼손 및 향후 기내식 품질 개선 등을 고려한 정상적 경영 판단의 결과"라고 주장했다.


재판 과정에서 아시아나항공 측은 "박 전 회장이 그룹 전략경영실 출신들을 중심으로 계약을 맺었으므로, 배임행위의 피해자에 불과한 원고에게 책임을 물어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재판부는 "전 과정에 관여하고 주도한 것은 당시 원고의 '대표이사'이던 박 전 회장이었고, 계약 체결을 주도한 사람 역시 원고의 담당 임원이었다"며 받아들이지 않았다.


한편 박 전 회장은 계열사를 동원해 개인 회사를 부당 지원하고 3000억원대 회삿돈을 횡령한 혐의로 형사 재판 1심에서 징역 10년형이 선고됐다. 항소심 재판을 받고 있는 박 전 회장은 지난 1월 보석으로 풀려났다.





김대현 기자 kd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