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재난문자 오발령에 與野 모두 비판…"아마추어" "경솔했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시가 31일 오전 6시 41분께 '위급 재난 문자'를 오발령한 것과 관련, 여야 정치인들은 하나같이 "경솔했다"며 서울시의 서투른 행정을 비판했다.


김한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아침부터 재난문자로 모닝콜을 주더니, 갑자기 사실이 아니라고 한다"며 "아마추어 행정이 재난이다. 윤석열 정부나 오세훈 서울시나 도긴개긴"이라고 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날 서울시는 '오전 6시42분 서울지역에 경계경보 발령. 국민 여러분께서는 대피할 준비를 하시고 어린이와 노약자가 우선 대피할 수 있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는 내용의 위급 재난 문자를 보냈으나 행안부는 "오발령 사항"이라고 밝혔다.

재난문자가 오발령인 것도 문제지만, 재난의 구체적 내용도 없어 혼란을 가중시켰다는 지적이 나온다. 김 의원은 "심지어 재난문자에는 왜 재난인지, 어디로 대피해야 하는지에 대한 내용도 없다"며 "재난문자가 오던 시점에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했다는 속보가 있어서 많은 분들이 불안해하셨을 것 같다"고 지적했다.


서은숙 민주당 최고위원도 SNS서 "요란한 사이렌소리에 깜놀(깜짝 놀람)"이라며 "1시간 후 별일 아니라니, 인(in)서울 환영문자인가?"라고 의구심을 표했다.


부처간의 불협화음에 대한 지적도 있었다. 박성민 전 민주당 최고위원은 "행안부는 서울시가 오발령 냈다 하는데, 서울시는 경계경보 해제 했다 하고요? 이렇게 손발이 안맞아서야"라며 "서울시, 일 좀 제대로 하자. 실제 위급 상황에서도 이런 식으로 대처할건가"라고 반문했다.

서울시 문자 오발령 지적에는 여야가 따로 없었다. 이날 SBS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한 조은희 국민의힘 의원은 "국민 안전에 관한 문제가 이렇게 심각한데 오발령을 하다니 참 어이가 없다"며 "행안위 차원에서 서울시가 다시는 이런 일이 없도록 제대로 들여다보면서 시정을 촉구해야 될 것"이라고 했다.


서울시 정무부시장 출신이기도 한 조 의원은 오발령 사태의 원인에 대해 "(북한이 발사한 미사일이) 지금 탄도미사일일 가능성이 있는데 이게 수도권에 온다고 시스템이 잘못 인지한 것 같다"며 "기계가 하는 것도 결국은 사람이 하는 일인데, 사람이 너무 경솔했다 이런 생각을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 시스템을 다시 해 보고 또 담당직원들도 다시 교육을 해야 되고, 이런 문제는 서울시민들을 놀라게 하지 않는 방안이 책임지고 다시 나와야 되겠다 이런 생각을 한다"고 덧붙였다.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