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페트병 지구 살리는 옷 만든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코로나19와 1인 가구 증가로 페트병 사용량 급증…쓰레기 대란 우려

마포구, IOT 및 거점형 투명페트병 배출함 설치로 언제·어디서든 분리 배출 가능

재활용의 실효성을 높여갈 수 있도록 제도개선 위한 마포구 노력 눈여겨 볼만


박강수 마포구청장이 마포구청 1층에 마련된 투명페트병 업사이클 체험공간에서 투명페트병 15병을 이용해 제작한 의류를 살펴보고 있다.

박강수 마포구청장이 마포구청 1층에 마련된 투명페트병 업사이클 체험공간에서 투명페트병 15병을 이용해 제작한 의류를 살펴보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마포구(구청장 박강수)가 환경오염의 주범인 플라스틱을 감량하고 재활용 자원에 대한 지속가능한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기 위해 고품질 투명페트병 회수·활용 활성화에 팔을 걷어붙였다.

우리나라는 1인당 플라스틱 사용량이 세계 상위권에 속하는 나라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배달문화 확산과 1인 가구 증가에 따른 사회변화로 폐플라스틱 발생량이 크게 늘어 쓰레기 대란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그 중 투명페트병은 다른 재활용품에 비해 분리배출이 쉽고 이물질 함량이 낮아 2021년 12월 25일부터 투명페트병 별도 분리배출제가 전면 시행되고 있지만 현장에서는 여전히 정착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마포구는 올바른 재활용 분리배출을 통해 생활쓰레기를 감량하고 질 높은 투명페트병의 회수와 활용을 위해 다방면으로 정책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우선 구는 자원순환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포인트 제공 등 보상체계를 통한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사물인터넷(이하 ‘IOT’) 기술을 활용한 ‘투명페트병 전용 배출함’을 지역 내 30곳에 설치했다.


분리배출함 설치 위치는 페트병 사용량이 많은 대학교, 기숙사, 청년주택 등 청년 밀집 지역과 구립체육관, 동 주민센터, 사회복지관 등 주민들의 방문이 많은 곳이다.


또, 구는 매주 수요일로 지정된 투명페트병 배출일로 인한 주민 불편을 해소하고 재활용품 혼합으로 인한 오염을 최소화하기 위해 단독주택 비중이 높은 성산1동과 신수동에 상시 배출이 가능한 투명페트병 거점배출함을 각 5대씩 총 10대 제작· 설치했다.


이처럼 마포구는 투명페트병 분리배출 정착을 위해 서울시가 지정한 투명페트병 배출일 이외도 주민들이 언제·어디서든 고품질의 투명페트병을 분리배출 할 수 있는 상시적인 회수체계를 마련했다.


구 관계자는 “수집된 투명페트병은 마포구 자원순환과 차고지에서 재활용 상품 제작을 위한 원료로 1차 분쇄, 자원순환이 이어질 수 있도록 구와 협약된 생산업체에 판매할 계획”이라 밝혔다.


플라스틱 폐기물 발생량을 줄이고 재활용의 실효성을 높여갈 수 있도록 제도개선을 위한 마포구의 노력 또한 눈여겨 볼만 하다.


구는 지난 2022년 11월, 쓰레기 문제 해결대안으로 ‘보틀 투 보틀(bottle to bottle : 플라스틱병에서 플라스틱병으로 반복 순환되는 재활용)을 실현하기 위해 ▲모든 용기를 무색의 투명페트병 재질화 ▲민간 선별장 내 투명페트병 선별시설 설치 의무화 ▲투명페트병 자원순환보증금 확대 시행 등을 포함한 '자원의 절약과 재활용 촉진에 관한 법률' 개정을 환경부에 정식 건의했다.


탄소중립시대를 맞아 마포구에서 시도하고 있는 투명페트병 재활용에 대한 선순환 체계 구축 노력은 친환경 경제모델로 환경을 보호하고 사회적 가치를 실현한다는 점에서 많은 이목이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마포구는 서울시가 신규 광역자원회수시설 입지 후보지로 마포구를 선정한 것에 대해 전면 백지화를 촉구하고 있는 가운데 박강수 마포구청장은 “생활쓰레기 소각만이 답이 아니며, 순환경제 시대 자원재활용의 중요성을 되새겨 재활용품 분리배출 촉진을 통한 소각량 감소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페트병 지구 살리는 옷 만든다 원본보기 아이콘

서대문구, 지역에 기반 둔 청년 벤처기업 발굴 육성

4개 분야(▲탄소중립 ▲건강돌봄 ▲4차산업 ▲골목상권활성화) 창업 팀 모집

서류 전형과 창업캠프(1:1코칭, 역량진단, 경연대회 등) 거쳐 내달 초 선발

사업화 자금(최대 2000만 원), 창업 공간, 투자 유치 컨설팅 등 지원




서대문구(구청장 이성헌)가 당면한 사회문제와 지역의제를 창의적 아이디어와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로 해결해 나갈 청년 벤처기업을 발굴 육성한다.


대상은 지역 내에서 창업 예정이거나 창업한 지 5년 이내의 팀으로, 만 39세 이하 청년 3인 이상으로 구성돼야 한다.


사업 분야는 ▲탄소중립 ▲건강돌봄 ▲4차산업 ▲골목상권활성화며 서류 전형과 창업캠프를 거쳐 내달 초 14개 팀을 선발할 계획이다.


‘창업캠프’는 부문별 스타트업(창업 초기 기업) 특강, 비즈니스 모델 전략 워크숍, 1:1 멘토링과 역량진단, 최종 경연 대회 등으로 이달 23일부터 다음 달 9일 사이에 진행된다.


선발을 위한 심사 항목은 로컬벤처 육성 사업에 대한 이해도, 기업가 자질, 지역 의제 적합성, 비즈니스모델 경쟁력, 서대문 지역기업으로서의 성장 가능성 등이다.


선발된 팀은 다음 달부터 올 연말까지 최대 2천만 원의 사업화 자금과 창업 공간, 컨설팅(법인 설립, 조직 전환, 홍보, 투자 유치) 등을 지원받는다. 또한 ‘관내 청년 거점 공간 연계’와 ‘정책 사업 공동 기획’ 등의 기회도 주어진다.


희망자는 서대문구 홈페이지 고시공고를 참고해 이달 15일까지 신청하면 된다.


이성헌 서대문구청장은 “이번 공모를 통해 선발될 창업 팀들이 우리 지역의 대표 청년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정책 사업을 효과적으로 연계하는 등 지원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