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어 3등급도 서울대 정시 합격"…수학 변별력 컸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어 3등급·수학 1등급 서울대 자연계열 최초합격 추정

[아시아경제 유병돈 기자] 2023학년도 대학 입시에서 국어 3등급을 받은 수험생도 수학 점수가 좋다면 서울대 자연계열에 합격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어 3등급도 서울대 정시 합격"…수학 변별력 컸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5일 종로학원에 따르면 각종 입시 커뮤니티를 바탕으로 주요대 정시 최초 합격 점수의 특이사항을 분석한 결과 올해 정시에서 국어 3등급을 받은 수험생이 서울대 지구환경과학부에 합격한 것으로 추정했다. 이 학생의 수학 성적은 1등급, 영어는 2등급, 탐구1 3등급, 탐구2는 2등급이었다.


이에 대해 종로학원은 “이번 수능은 수학이 우수한 학생이 절대적으로 유리했다”면서 “국어에서는 고득점을 맞아도 상위권에서는 영향력이 매우 미미했던 것”이라고 분석했다.

실제로 올해 수능에서는 국어보다 수학이 어렵게 출제돼 과목 간 표준점수 차이가 컸다. 종로학원에 따르면 2023학년도 정시의 국어 표준점수 최고점은 134점(언어와 매체 기준)이며, 수학 최고점은 145점(미적분 기준)으로 11점 차이가 났다.


지난해 수능에서 국어(언어와 매체 기준) 표준점수 최고점이 149점, 수학(미적분과 기하 기준) 최고점이 147점으로 격차가 2점에 불과했던 것과는 대조적이다.


결국 올해 정시에서는 수학에서 고득점을 받은 학생들이 국어 등급이 다소 떨어지더라도 별 다른 지장을 받지 않은 것이다.

종로학원 분석에 따르면 중앙대 창의ICT공과대학과 경희대 공대(국제) 등 수도권 주요 대학에서 수학은 1등급이지만 국어는 4등급인 합격자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


종로학원은 성균관대 수학교육, 서강대 전자공학과, 한양대 융합전자공학부, 중앙대 간호학과(자연), 경희대 간호학과(자연) 등에서도 수학 1등급, 국어 3등급 합격생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통상적으로 서울대 정시의 경우 대부분 과목에서 1등급을 받고, 이외 상위권 학교에서도 1∼2등급을 받아야 합격이 가능한 반면 올해 정시에서는 국어에서 3∼4등급을 받은 학생도 합격한 점이 이례적이라는 분석이다.


앞서 2019학년도에도 유사한 사례가 발생했는데, 당시 국어 표준점수 최고점이 150점, 수학 가형 표준점수 최고점이 133점으로 과목 간 격차가 17점이 발생하면서, 지방권 소재 의대 정시에 수학 4등급을 받은 합격자가 나오기도 했다.


임성호 종로학원 대표는 “현재 서울대 등 주요 대학에서 정시 최초합격자가 국어 3∼4등급에서 나온 상황”이라며 “등록 포기로 인한 추가합격까지 이어질 시 상위권대 상당수 학과에서 국어 4∼5등급을 받고도 합격하는 사례가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유병돈 기자 tamon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