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하루만보 하루천자]"뇌근육 키우려 매일 20분씩…아령 대신 펜을 듭니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내 1호 필적학자' 구본진 로플렉스 대표변호사
필적 통해서 사람 내면 드러나
"글씨 연습, 뇌건강·인격 수양에 도움"

[하루만보 하루천자]"뇌근육 키우려 매일 20분씩…아령 대신 펜을 듭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명환 기자] "글씨 연습은 이면지에 볼펜만 있으면 됩니다. 한 달에 불과 몇천원도 안 들고, 언제 어디서나 남는 시간에, 아무 때나 할 수 있죠."


구본진 법무법인 로플렉스 대표변호사는 아시아경제와의 인터뷰에서 필사의 장점에 대해 이렇게 설명했다.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뇌 건강과 내면을 발달시킬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라는 것이다.

필적 전문가이면서 법무법인 로플렉스 대표인 구본진 변호사. 집무실에 걸린 독립운동가 김규식 선생의 친필을 보면서 필적과 사람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사진=허영한 기자 younghan@

필적 전문가이면서 법무법인 로플렉스 대표인 구본진 변호사. 집무실에 걸린 독립운동가 김규식 선생의 친필을 보면서 필적과 사람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사진=허영한 기자 younghan@

원본보기 아이콘

구 변호사는 '국내 1호 필적학자'로 유명하다. 그는 국내에서 연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던 한글 필적학을 학문으로써 연구했다. 필적학은 글씨를 세밀하게 분석하는 연구 방법으로, 글자의 모양이나 크기, 기울기, 간격 등을 세밀하게 분석해 개인의 성향이나 내면을 파악하는 데 쓰인다. 법조계 경력만 30년에 가까운 율사가 필적학의 매력에 빠진 이유는 무엇일까.


구 변호사는 강력부 검사 출신이다. 강력부에 근무하면서 살인이나 강도, 마약 등 흉악범들을 마주할 일이 잦았다. 수사를 위해 자술서를 받아보던 그는 일반인들과 다른 강력범들의 이상한 글씨체에 눈길이 갔다. 글씨가 삐뚤빼뚤하거나 간격이 일정하지 못한 필체들이 많았던 것.


이를 계기로 필적학에 관심을 갖게 된 그는 해외의 필적학 서적과 논문을 손수 구해 연구하기 시작했다. 로마자 알파벳이나 일본어 등 외국 문자에 대한 필적학 연구는 활발히 진행됐지만, 한글 필적학에 대해선 연구가 전무했던 시절이었다.

필적 전문가이면서 법무법인 로플렉스 대표인 구본진 변호사. 사진=허영한 기자 younghan@

필적 전문가이면서 법무법인 로플렉스 대표인 구본진 변호사. 사진=허영한 기자 younghan@

원본보기 아이콘

그는 우선 글씨를 수집하기 시작했다. 독립운동가 면우 곽종석 선생의 글씨를 선물받은 것으로부터 시작해 독립운동가들의 친필 수집을 시작했다. 이후 범위를 넓혀 친일파와 유명 인사들의 글씨까지 수집하기 시작했다. 지금도 구 변호사의 집무실은 직접 수집한 유명인들의 친필 서첩으로 가득하다. 이를 바탕으로 구 변호사는 지금까지 20년 넘게 한글 필적학을 연구해왔다.


언뜻 보면 비과학적으로 보이는 필적학은 이미 외국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 스위스에서 발생한 폭탄테러 사건에서 용의자가 보낸 편지의 필적을 분석해 용의자를 특정했는데, 결국 그가 자백하면서 사건 해결의 실마리가 됐다. 미국의 탄저균 우편 테러 사건 때도 연방수사국(FBI)이 필적 분석을 통해 용의자를 특정했다. 이처럼 해외에서는 사건 해결을 위해 필적 분석을 활용하기도 한다.


구 변호사는 무엇보다도 필적을 통해 사람의 내면이 드러난다고 이야기한다. 말투나 눈빛과 같은 비언어적 요소보다도 글씨를 통해서 사람의 내면을 더 많이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글씨의 간격이나 방향, 자음과 모음의 모양 등으로 사람의 내·외향적인 모습이나 결단력을 확인할 수 있다고 구 변호사는 설명했다.


필체를 바꾸면 사람의 내면도 바뀔 수 있을까? 구 변호사는 "충분히 바꿀 수 있다"고 자신있게 답했다. 예로부터 동양에서 서예를 통해 인격을 수양했던 것처럼, 하루 한 번 꾸준히 필체를 바꾸는 연습을 통해 사람이 바뀔 수 있다는 것이다.


고(故) 정주영 현대그룹 명예회장의 필적. /사진=구본진 변호사 제공

고(故) 정주영 현대그룹 명예회장의 필적. /사진=구본진 변호사 제공

원본보기 아이콘

구 변호사가 뽑는 최고의 필체는 고(故) 정주영 현대그룹 명예회장의 글씨다. 정 명예회장의 글씨체는 전형적인 '부자의 글씨'라는 게 그의 설명이다. 구 변호사는 "정주영 명예회장의 필체는 성공하는 사람의 특징을 모두 갖추고 있다"며 "가로선이 긴 것은 인내심을, 꽉 닫는 자음의 모양은 결단력을, 글씨가 우상향하는 건 긍정적인 사고를 보여준다"고 분석했다. 이병철 삼성그룹 창업주와 마윈 알리바바그룹 회장,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도 비슷한 필체를 보인다고 구 변호사는 설명했다.


반면 피해야 하는 필체도 있다. 우선 알아보기 힘든 글씨체는 커뮤니케이션 수단의 역할을 못 하기에 피해야 한다. 글을 써 내려갈수록 우하향하는 글씨체도 비판적으로 읽힐 수 있기에 지양하는 것이 좋다.


필적 전문가이면서 법무법인 로플렉스 대표인 구본진 변호사가 펜으로 아시아 경제를 응원하는 글귀를 쓰고 있다. 사진=허영한 기자 younghan@

필적 전문가이면서 법무법인 로플렉스 대표인 구본진 변호사가 펜으로 아시아 경제를 응원하는 글귀를 쓰고 있다. 사진=허영한 기자 younghan@

원본보기 아이콘

글씨 연습만큼 뇌 건강과 인격 수양에 도움이 되는 방법은 없다고 구 변호사는 강조했다.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비용을 적게 들이면서도 뇌 건강을 지키고 내면을 발달시키는 좋은 방법이라는 이유에서다. 그가 추천하는 방법은 하루에 20분 정도 꾸준히 필사하는 것. 그는 "하루에 천자를 쓰면 20분이 조금 안 된다"며 "이렇게 6주에서 8주 정도 연습한다면 사람의 뇌가 바뀌면서 굉장히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내면을 바꾸는 데도 글씨 연습만 한 방법이 없다고 그는 조언했다. 글씨에는 커뮤니케이션과 내면 변화라는 두 가지 기능이 있는데, 정보기술(IT)이 발달하면서 의사소통 수단으로서의 기능은 수명을 다해가고 있다는 설명이다. 다만 내면을 변화시키는 데 있어 글씨 연습은 여전히 매우 좋은 방법이라고 구 변호사는 강조했다. 그는 "필사를 한다고 할 때 바람직한 글씨체나 내가 바라는 인간상을 나타내는 글씨체를 연습한다면 훨씬 더 좋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다음은 구 변호사의 주요 약력이다.


▶1965년 서울생 ▶서울대학교 사법학과 학사, 동 대학원 법학과 박사 ▶사법시험 30회, 사법연수원 20기 ▶대검 정보통신과장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부장 ▶울산지검 차장검사 ▶서울남부지검 차장검사 ▶수원지검 성남지청장 ▶현 법무법인 로플렉스 대표변호사, 한국저작권위원회 위원







[하루만보 하루천자]"뇌근육 키우려 매일 20분씩…아령 대신 펜을 듭니다" 원본보기 아이콘




이명환 기자 lifehwa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