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만지면 큰일" 사라진 1㎝ 방사성 캡슐…호주 '발칵'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호주서 방사선 캡슐 분실 사고
수색 며칠째 지속

[아시아경제 김정완 기자] 호주의 한 광산회사가 서부에서 방사성 물질인 세슘-137이 든 캡슐을 운송 과정에서 분실해 당국이 수색에 나섰다. 당국은 방사선 측정기를 동원해 1400㎞에 이르는 트럭 이동 경로를 훑고 있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30일(현지시간) 호주 ABC 방송 등에 따르면 서호주주(州) 소방재난국(DFES)은 지름 6㎜, 높이 8㎜ 크기의 은색 원형 캡슐이 사라졌다는 분실 신고를 받고 경보 발령을 내렸다.

이 캡슐을 고속도로에서 잃어버렸을 경우 다른 차량의 타이어에 박혀 수색 지역에서 수백㎞ 떨어진 곳에 있을 수 있다. 이 때문에 데이비드 길 소방재난국장은 "캡슐을 발견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라고 밝혔다.


분실된 캡슐은 서호주주 뉴먼의 한 광산에서 채굴 작업에 사용되던 방사선 측정기에 들어있었다. 이 측정기는 지난 12일 수리를 위해 포장돼 1400㎞ 떨어진 서남부 도시 퍼스 북동쪽 교외 지역으로 보내졌고, 나흘 뒤인 16일 퍼스 수리 공장 창고에 도착했다.


그러나 지난 25일 소포가 개방됐을 때 측정기는 나사가 풀린 채 분해돼 있었으며 캡슐은 사라졌다. 경찰은 도난 등 범죄 가능성은 낮게 보고 있다. 트럭으로 소포가 운송되는 과정에서 나사와 볼트가 풀려 캡슐이 패키지에서 떨어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당국은 위치정보시스템(GPS) 데이터로 트럭의 정확한 이동 경로와 정차 위치 등을 파악해 그 일대를 수색하고 있다. 수색은 며칠째 지속되고 있다. 한 전문가는 "건초 더미에서 바늘을 찾는 것과 비슷할 것"이라고 표현하기도 했다.


캡슐을 분실한 호주 광산업체 리오 틴토는 성명을 통해 이번 사태에 대해 사과했다. 리오 틴토 측은 "우리는 이 사건을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으며 서호주 지역 사회에 야기된 불안에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보건당국은 지역 주민이 자기도 모르게 캡슐 가까이에 있거나 만질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 당국은 "캡슐 반경 1m 내에서 1시간 있으면 엑스레이를 10번 받는 것과 같은 방사선에 노출되기에 일반인은 반드시 5m 이상 떨어져 있어야 한다"며 "만약 캡슐을 만졌다면 즉시 병원에 방문해 '방사능 물질을 만졌다'고 신고하라"고 강조했다.




김정완 기자 kjw106@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