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최강 브라질 벽 못넘었지만…한겨울밤의 ‘드라마’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카타르 월드컵 韓대표팀 경기 마무리
1-4로 브라질에 패해 8강行 좌절
12년 만에 원정 16강 진출 쾌거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희윤 기자] 세계 최강 브라질의 벽은 높았다. 벤투호의 기적도 16강에서 멈췄다. 대한민국 축구대표팀은 16강전에서 브라질을 만나 대량 실점으로 주도권을 내주며 8강 진출 도전에 실패했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대표팀은 6일 오전 4시(한국시간) 카타르 도하 974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카타르 월드컵 16강전에서 브라질에 1-4로 패배했다.

세계 1위 브라질을 상대로 한국은 경기 초반 대량 실점을 내주며 전반 내내 흔들리는 모습을 보였다. 후반전에는 공격적 선수 교체를 단행하며 대등하게 맞섰고 백승호가 천금 같은 만회골을 성공시켰지만, 경기 흐름을 가져오기에는 역부족이었다.


경기 시작과 동시에 브라질은 전반 7분 오른쪽 측면을 돌파한 하피냐(바르셀로나)가 한국 수비수를 제치고 넘긴 땅볼 크로스를 왼쪽 측면 비니시우스 주니오르(레알 마드리드)에게 연결되며 선제골을 내줬다.


전반 13분 추가골까지 허용했다. 정우영(알사드)과 페널티지역 안쪽에서 볼 경합 과정에서 히샤를리송(토트넘)이 걸려 넘어지며 페널티킥이 선언됐다. 이를 네이마르(파리 생제르맹)가 키커로 나서 대한민국의 골문을 갈랐다.

이어 전반 29분 히샤를리송(토트넘)이 화려한 개인기로 골을 추가했다. 치아구 시우바(첼시)가 찔러준 침투패스를 히샤를리송이 슛으로 연결하며 세 번째 골을 허용했다.


파상공세는 계속됐다. 전반 36분 비니시우스가 띄운 크로스를 루카스 파케타(웨스트햄)가 슈팅으로 이어 네 번째 골을 기록했다.


전반 추가시간에도 브라질의 공격은 이어졌다. 역습 상황 히샤를리송이 한국 수비진을 뚫고 골문 앞까지 향해 슈팅을 날렸으나 김승규(알샤밥)이 선방하며 추가 실점을 면했다.


한국은 FIFA 랭킹 1위 브라질을 상대로 물러서지 않고 팽팽한 경기력을 선보였다. 브라질을 연신 압박하고 격렬한 몸싸움으로 볼을 점유하며 득점 기회를 노렸지만, 득점으로 이어지지 않았다.


2010년 남아공 월드컵 이후 12년 만에 16강에 진출하며 사상 첫 원정 8강전 진출에 나선 한국의 도전은 4경기로 마무리됐다.


조별 예선에서 일찌감치 16강 진출을 확정지은 브라질은 3차전에서 선발 명단 대부분을 교체하며 주전에게 충분한 휴식을 제공했다. 반면 한국은 3차전 포르투갈전에 전력을 다한 뒤 사흘 만에 나선 경기라 주전 선수 대부분의 움직임이 무겁게 느껴졌다.


여기에 초반 실점이 이어지며 중원의 한국 수비진이 위축되는 모습을 노출했고, 이를 놓치지 않은 브라질의 파상공세로 0-4로 전반을 마쳤다.


브라질은 2002년 한일 월드컵 이후 20년 만의 우승에 도전하며 이번 대회에서 7회 연속 8강 진출 기록을 세웠다. 브라질은 10일 오전 0시 알라이얀의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크로아티아와 준결승 진출을 놓고 맞붙는다.




김희윤 기자 film4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삼성전자 美 보조금 60억달러 이상…테일러 외 추가 투자 확대"(종합)

    #국내이슈

  •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여성징병제 반발 없는 북유럽…징집대상 중 소수만 선발[뉴스in전쟁사]

    #해외이슈

  •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스페이스X, 달·화성 탐사 우주선 세 번째 시험비행 또 실패

    #포토PICK

  •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현대모비스 "전비·디자인·편의성 개선"… 새 전면 통합모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