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민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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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 배터리 자회사 SK On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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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배터리 합작공장을 짓는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밸류에이션 개선이 기대된다는 전망이 나온다. 28일 노우호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현대와 기아차 협업으로 2025년 이후의 사업계획을 추진할 수 있다는 점에서 SK On에 긍정적인 이벤트인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지난주 금요일 SK On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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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 2조5000억원의 투자 금액으로 2026년 전기차 30만대와 배터리 20GW 규모로 미국 소재에 합작 공장을 가동한 계획이 보도됐다. 양사 간의 투자 규모와 공장 위치 등의 공식 발표는 없지만, SK On의 조지아주 1~2공장에 연계한 유휴부지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예측된다. 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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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 미국 앨라배마와 조지아에 생산공장을, 기아차는 조지아에 생산 공장을 보유하고 있다. SK On의 미국 내 생산 부지는 미국 조지아주 NO. 1~2공장과 2025년 테네시주 포드와 합작 BlueovalSK 43Gw과 켄터키주 BlueOvalSK 86Gw가 동시 가동될 예정이다.
미국 IRA 법안으로 배터리와 셀 소재, 전기차 생산 또한 미국 현지화가 요구되는 가운데 현대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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츼 2030년까지 중장기 전기차 생산목표 대수는 300만대다. 노우호 연구원은 “현재 아이오닉, EV, 제네시스엔 SK On이 국내 서산과 중국 공장에서 생산한 배터리가 장착된 만큼 미국 내 협력 개연성이 높아졌다”며 “SK On의 주요 소재 기업들 또한 2025~2026년 목표로 미국 내 생산기지를 확보할 예정”이라고 분석했다.
합작공장 발표로 SK On에 대한 투심은 더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간 SK On은 프리-IPO 진행 장기화 등 투자재원 마련에 우려가 가중되면서 국내 동종업계 기업들 대비 저평가를 받아왔기 때문이다. 노 연구원은 “올해 프리-IPO(최대 2조원)의 종결 이후 추세적 수익성 개선 여부가 내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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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가 반등의 트리거로 이번 이벤트는 주가 개선 가시성을 높여주는 것”이라며 “해당 공장 내 소재 납품 가능성이 높은 양극재, 분리막, 동박, 니켈 공급 기업들에 대한 관심을 확대하는 것도 좋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민지 기자 mi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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