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은 "미·중 대립 더 격화될 소지…韓 경제 하방리스크↑"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0월 중국 지도부 교체로 갈등 심화 전망

한은 "미·중 대립 더 격화될 소지…韓 경제 하방리스크↑"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서소정 기자] 최근 미국·중국 갈등이 대만 관련 대립, 반도체 지원법과 인플레이션 감축법 공포 등으로 심화하는 가운데 한국 산업의 부정적 영향이 적지 않은 만큼 산업의 경쟁력을 근본적으로 강화할 수 있도록 공급망 다변화 등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제언이 나왔다.


25일 한국은행은 간행물 해외경제포커스에 실린 '최근 미·중 경제분쟁 주요 이슈 및 시사점' 보고서에서 "올해 10월 전국대표회의 이후 기존 중국 지도부가 강경 보수주의자로 교체될 가능성이 높은 상황에서 미·중 대립은 더 격화될 소지가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이 반도체 지원법, 칩4 동맹 등을 통해 중국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으며, 인플레이션 감축법으로 중국에 대한 비관세 장벽을 강화함에 따라 양국 간 갈등이 중장기적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특히 미·중 간 갈등은 반도체, 자동차 등 우리 주력 산업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며, 그 정도는 구체적인 시행 조치에 따라 상이할 것으로 예상된다.


반도체의 경우 삼성전자 · SK하이닉스 등이 중국에 대규모 생산공장을 운영하고 있는 가운데, 미국의 규제로 미국산 첨단장비의 중국 내 공장 반입이 어려워질 경우 미세공정 전환과 생산능력 확충에 차질이 우려된다.

자동차 역시 국내 생산 전기차가 인플레이션 축소법(IRA)의 신차 구입 세액공제 대상에서 제외됨에 따라 우리 기업들의 대미 수출에 단기적으로 부정적 영향이 예상된다.


현재 우리 기업들은 전기차를 국내에서 전량 생산 중인 데다 배터리 소재·부품을 대부분 중국에 의존하고 있어 단기간 내 요건 충족이 어려운 상황이다. 또 미·중 무역분쟁으로 부과된 고율의 관세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향후 양국 간 갈등 요인의 전개 방향에 따라 무역분쟁이 재점화될 경우 우리 경제에 추가적인 하방 리스크로 작용할 전망이다.


한은 중국경제팀 이준영 과장은 "미·중 간 경제분쟁이 중장기적으로 심화하면서 주요국의 자국 중심 공급망 강화 움직임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공급망 다변화를 통한 산업 경쟁력 강화, 가치사슬 상위단계 공략, 균형 있는 통상정책 추진 등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미국 주도의 글로벌 공급망·가치사슬의 구조변화에 대응해 혁신 역량 강화를 통해 가치사슬 상위단계(디자인, R&D, 마케팅)를 공략해야 한다"면서 "중국이 소비 활성화 기조를 강화하고 첨단기술산업 육성을 지속 추진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중국의 최종 소비재와 첨단소재 부품 관련 시장에 대한 적극적 진출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서소정 기자 ss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