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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목속으로]상장 한달 만에 개미 무덤된 쏘카…공모가 반토막 눈앞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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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요예측 참패에도 상장 강행
기관 물량 쏟아지며 연일 신저가

[이미지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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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권재희 기자] 수요예측 참패에도 상장을 강행했던 쏘카 가 연일 신저가를 새로 쓰며 내리막길을 걷고 있다. 모빌리티 산업의 경쟁 심화, 재무구조 취약 등 주가 모멘텀이 부재한데다 상장 이후 의무보유에서 자유로운 기관투자자들의 물량이 지속해서 출회되는 점도 주가를 끌어내리는 요인으로 꼽힌다.


22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 28분 현재 유가증권시장에서 쏘카는 전거래일대비 3.31% 하락한 1만7550원에 거래 중이다. 이는 상장 이래 최저가다. 쏘카는 지난달 22일 코스피시장에 공모가 2만8000원에 입성했다. 상장 바로 다음 날인 8월 23일 장 중 한 때 2만9600원으로 최고가를 기록한 후 연일 내리막길을 걷다 지난 19일에는 2만원 선도 내주며 매일 신저가를 새로 쓰고 있다. 상장 전만 해도 기업가치 1조원 이상 인정받은 유니콘 기업이었으나 상장 직후 시가총액은 약 9660억원, 현재 시가총액은 5743억원으로 절반 수준으로 뚝 떨어졌다.

쏘카의 부진은 예견된 일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글로벌 금리 인상 및 경기침체 우려로 특히 쏘카와 같은 성장주에 불리한 증시 환경인데다, 상장 전 수요예측 단계에서 이미 흥행 참패를 경험하면서다. 앞서 기관 투자자들을 상대로 한 수요예측에서도 경쟁률 약 56대 1을 기록, 공모가 희망 범위 3만4000원~4만5000원에 한참 못 미치는 2만8000원으로 몸값을 낮춰 상장했다. 일반 청약 경쟁률 역시 근래 들어 최저수준인 14.4대 1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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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분위기를 반영하듯 상장 이후 기관투자자들에게 배정된 물량이 계속해서 시장에 나오면서 주가를 끌어내리고 있다. 쏘카는 기업공개(IPO) 당시 기관 투자자에게 전체 유통물량의 67.1%에 해당하는 244만주를 배정했다. 외국인 기관투자자에게 배정한 26만주를 제외한 218만주가 국내 기관투자자에게 배정됐는데, 이 중 약 200만주가 의무보유에서 자유로운 물량이다. 기관투자자들은 이달 들어 지속적으로 매물을 내놓으며 주가 하락이 이어지고 있다.


여기에 오늘 딱 상장 한달 째를 맞는 쏘카는 이날로부터 보호예수 해제 물량만 197만4524주로, 추가 주가 하락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는 현재 거래 중인 주식의 41.58%에 해당하는 규모다.

모빌리티 산업의 경쟁 심화, 취약한 재무구조 등도 위험 요소다. 이경은 KB증권 연구원은 "쏘카는 국내 시장 점유율이 79.6%에 달하는 과점 기업이기는 하나 모빌리티 플랫폼 시장 내 경쟁이 심화할 경우 시장 점유율 감소와 이에 따른 수익성 하락 리스크가 있는 게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쏘카가 올해 하반기 매출원 다각화 및 수익성을 확인한다면 주가 상승 여력을 기대해볼 수 있다는 시각도 있다.


한승한 SK증권 연구원은 "쏘카는 국내외 모빌리티 플랫폼 중 올해 연간 영업이익 흑자전환이 가시화된 유일한 기업"이라며 "올해 하반기에 카셰어링 부문 탑라인 성장에 따른 수익성과 데이터 활용을 통한 비용개선이 확인될 시 향후 주가 상승 여력은 충분하다"고 밝혔다.




권재희 기자 jayfu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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