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가상인간 2.0] 똑똑한 파트너 vs 일자리 파괴자..."인간 중심 패러다임 바뀐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가상인간과 공존하는 시대...새로운 법·제도 논의해야"

[가상인간 2.0] 똑똑한 파트너 vs 일자리 파괴자..."인간 중심 패러다임 바뀐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최유리 기자] 가상 인간의 활동 영역이 넓어진 만큼 다양한 전망이 쏟아지고 있다. 인간의 '유능한 조력자'가 될 것이라는 기대부터 인간의 업무를 대체하는 '일자리 파괴자'가 될 것이라는 회의론도 나온다. 전망은 갈리지만 전문가들은 가상 인간과 공존하는 시대에 맞게 새로운 법과 제도를 논의해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인간 일자리 대체 vs 새로운 파트너

김명주 서울여대 정보보호학과 교수(바른 AI 센터장)는 초거대 인공지능(AI)이 등장하면서 인간 고유의 영역이 사라질 수 있다고 진단했다.

김 교수는 "알파고가 이세돌과 바둑으로 경쟁했듯 기존 AI는 축적된 지식을 반복 학습해서 이를 기반으로 결론을 내는 특정 영역을 대체할 것이라 봤다"며 "그러나 초거대 AI는 그 영역 밖까지 손을 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인간의 영역이라 봤던 창작 활동이나 개인 맞춤형 서비스에 나서는 것이 대표적이다. 부가가치가 큰 영역까지 초거대 AI가 능력을 발휘하면서 인간의 일자리를 위협할 것이라는 회의론이 점차 커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직업에 대한 개념이나 교육의 방향도 흔들릴 수 있다. 김 교수는 "초거대 AI의 영역으로 바리케이드를 치기 시작한다면 현 교육 시스템은 모두 사라질 직업에 대한 가르침일 수 있다"고 짚었다.

반면 현대원 서강대 지식융합미디어학부 교수(메타버스 전문대학원장)는 초거대 AI가 등장해도 인간 고유의 영역은 남아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은행권, 상담원처럼 서비스를 매개·조정하는 역할은 많이 대체되고 있지만, 창의적인 영역에선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현 교수는 "AI가 디자인을 하지만 인간이 만든 수제화에 더 많은 가치를 부여하듯 고도화되고 창의적인 작업은 인간의 영역으로 남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른 한편으로는 초거대 AI 파트너라는 새로운 전문가 영역이 생길 것으로 내다봤다. 과거에는 사람이 AI를 만드는 개념이었다면, 초거대 AI는 스스로 개량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들과 협업하는 고도의 전문가 그룹이 만들어질 것이라는 분석이다.


현 교수는 "이 경우 생산성이 높아지고 잉여가치가 늘게 된다"며 "인간은 반복적인 노동에서 벗어나 가치 있고 창의적인 일을 즐기게 되니 긍정적으로 보자면 유토피아가 오는 것"이라고 말했다.


"사회적 격차 심화 우려…새로운 시스템 고민해야"

두 전문가 모두 초거대 AI가 사회적 격차를 심화시킬 수 있다는 우려에는 공감했다.


현 교수는 "고도의 전문가 그룹이 생기지만 소위 '무관한 사람들', 즉 AI에 대체돼 사회 안전망 속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이 생길 것"이라며 "이미 초거대 AI 기술을 향한 승자독식의 경쟁이 시작됐기 때문에 격차나 분배 문제를 개발자 윤리에만 호소할 수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김 교수도 개인 간, 기업 간, 국가 간 격차가 벌어질 것을 우려를 했다. 초거대 AI를 잘 다룰 수 있는 소수를 제외하면 모래시계형 사회 구조에서 하단이 커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김 교수는 "초거대 AI 파라미터(매개변수)가 조 단위까지 나오고 있기 때문에 엄청난 컴퓨팅 파워와 고도화된 인력이 필요하다"며 "결국은 자본 싸움이 더 극대화되고 기업과 국가 간 격차가 커질 것"이라고 했다.


더 나아가서는 인간 중심의 법체계나 가치관 자체가 흔들릴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초거대 AI가 이익 창출에 더 많이 기여하고 창작까지 하게 되면 의사결정권이나 저작권 등 법적 문제가 생길 수 있어서다. 가상인간과의 상호작용이 늘수록 관계의 중심에 설 가능성도 크다.


김 교수는 "가상인간과 결혼은 하는 사례들은 이미 많고 구글에선 내부 개발자가 초거대 AI에 대한 인권 유린을 고소하는 일까지 있었다"며 "초거대 AI 영향력이 커질수록 전통적인 가치관이나 법체계, 인권이나 관계의 개념이 달라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현 교수는 "초지능이 인간과 같은 수준을 넘어 인간 개개인의 능력을 합친 것까지 뛰어넘는 특이점이 갑자기 닥칠 수 있다"며 "지금부터 그에 맞는 사회시스템을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유리 기자 yrcho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