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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감원, 경영평가 4년 연속 'B'…소비자 보호서 감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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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감원, 경영평가 4년 연속 'B'…소비자 보호서 감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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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 금융감독원이 경영 평가에서 4년 연속 'B' 등급 받았다.


16일 윤창현 국민의힘 의원이 금융위원회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금감원은 지난해 경영 평가에서 외부 민간위원 4명으로부터 평균 82.86점으로 'B' 등급을 받았다.

금융위는 2009년부터 외부 인사로 구성된 별도의 위원회를 통해 금감원에 대해 매년 경영 평가를 실시하고 있다. 최고 S등급(100점~95점)부터 A등급(95점 미만~85점), B등급(85점 미만~75점), C등급(75점 미만~65점), D등급(65점 미만~60점), E등급(60점 미만)으로 나뉘는데 금감원은 2015년 'A' 등급 이후 2016년과 2017년에 'C' 등급을 받았고 2018년부터 지난해까지 모두 'B' 등급을 받은 바 있다.


금감원은 지난해 계량 지표의 경우 금융소비자 보호와 사회적 가치 구현에서 각각 2.04점과 1.42점이 감점됐다. 비계량 지표는 주요 사업 부문에서 100점 환산 시 금융 관련 국제 협력이 72점, 금융 감독 서비스가 78점을 받았고 경영관리 부문에서는 조직·인사·재무 관리와 혁신·소통이 각각 68.6점과 71.9점으로 점수가 낮았다.


경영 평가 등급에 따라 성과급이 차등 지급됨에 따라 금감원은 B등급을 기준으로 평가상여금을 직원의 경우 급여의 127%, 임원은 62%를 지급할 계획이다. 금감원의 개인당 평균 평가상여금 지급액은 2017년 644만원, 2018년 550만원, 2019년 580만원, 2020년 549만원, 지난해에는 643만원이었다.

윤창현 의원은 "금감원은 금융사의 건전성 감독과 소비자 보호를 위한 감독 서비스 제공 기관"이라며 "이복현 금감원장은 금감원 인사의 공정성 회복, 감독 방식의 혁신 등을 최우선 과제로 해결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금감원은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금융소비자의 과도한 예대금리차에 대한 불만이 끊이지 않고 있는 점을 감안해 이달부터 예대금리차에 대한 주기적 공시를 시행한다. 필요시에는 가산금리의 적절성 여부를 살펴보고 담합 요소도 점검한다는 방침이다. 불법 사금융 및 보이스피싱에 대해 법 집행도 강화해 인공지능(AI) 감시시스템 도입을 통한 온라인 불법사금융 광고 적발, 금융사의 이상거래탐지시스템(FDS) 도입, 금융사 책임제 등이 추진될 예정이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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