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반도체 혹한기 온다"…트렌드포스 "3분기 D램 가격 13~18% 하락"(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트렌드포스, 한달 여 만에
소비자D램 가격전망치 수정

SK하이닉스가 지난 1일 개발 사실을 알린 '컴퓨트 익스프레스 링크(CXL) 기반 메모리 반도체 샘플. CXL은 차세대 D램 모듈로 불린다.(사진제공=SK하이닉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SK하이닉스가 지난 1일 개발 사실을 알린 '컴퓨트 익스프레스 링크(CXL) 기반 메모리 반도체 샘플. CXL은 차세대 D램 모듈로 불린다.(사진제공=SK하이닉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채석 기자] 3분기 메모리 반도체 D램 가격이 2분기보다 최대 18%가량 하락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기존 추정치인 전 분기 대비 최대 13% 하락보다 5%포인트(p) 하향 조정한 것이다. 삼성전자 , SK하이닉스 등이 파는 제품군도 영향권에 있는 만큼 경영 불확실성 확대에 따른 수익성 하락 우려가 커지고 있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대만 시장조사업체 트렌드포스는 전날 오후 "(D램 강자인) 한국 공급업체들이 유통업체와 고객사의 구매를 촉진하기 위해 가격 타협 의지를 높이면서 가격이 하락했고 다른 업체들도 이에 따라 판매 가격을 대폭 인하할 수밖에 없었다"며 "3분기 소비자 D램 가격은 최대 18% 떨어질 것"이라고 관측했다.

지난달 4일 트렌드포스는 3분기 소비자 D램 가격이 전 분기 대비 8~13% 낮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당시에도 하락 폭을 기존 추정치 3~8%보다 5%p 확대한 결과였는데, 한 달여 만에 또 한 번 하락 폭을 5%p 올려잡은 것이다. 심지어 4분기에도 3분기보다 소비자 D램 가격이 3~8% 낮아질 것으로 봤는데, 이 또한 지난달 4일 추정치 0~5%보다 3%p 하락 폭을 확대한 수치다. 트렌드포스는 "시장의 공급과잉이 해소될 때까지 소비자 D램 가격이 계속 하락할 것으로 보고 있다"며 "이에 따라 소비자 D램 가격은 4분기에도 3~8% 더 낮아질 것으로 보이는 등 지속적인 하락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내다봤다.


트렌드포스가 이번에 내놓은 전망치는 고성능 셋톱박스, 게임기, 스마트TV 같은 소비자 D램 가격 추정치다. PC·서버·모바일·그래픽 등 고부가가치 D램 가격 전망치는 공개하지 않았다.


트렌드포스의 이런 분석은 메모리 반도체 기업 마이크론, 그래픽처리장치(GPU) 반도체 기업 엔비디아, 종합 반도체 기업 인텔 같은 미국 기업 실적 하향 조정 발표 직후 나온 것이라 관심이 쏠렸다. 글로벌 수요 감소에 따른 반도체 업황 부진을 암시하는 분석이기 때문이다. 특히 마이크론은 삼성전자, SK하이닉스의 뒤를 잇는 세계 3위 기업으로 의미가 있는 경쟁자기 때문에 이들이 실적 전망을 낮춰잡은 게 시황에 적잖은 영향을 미칠 것이란 분석이 많다. 마이크론은 지난 9일(현지시간) 자사 회계기준 4분기(6∼8월) 매출 전망치가 당초 예측했던 68억∼76억달러(약 8조9000억∼9조9000억원)를 밑돌 것이라고 밝혔다. 엔비디아는 전날 2분기 실적을 17% 하향 조정했으며 인텔도 지난달 2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2% 감소했다고 밝힌 바 있다.

"반도체 혹한기 온다"…트렌드포스 "3분기 D램 가격 13~18% 하락"(종합) 원본보기 아이콘


국내 업계는 무시할 수 없는 분석 결과란 반응을 보였다. 그나마 서버와 모바일 전망치가 하향 조정된 것은 아니어서 업계는 안도하는 분위기다. 업계에 따르면 SK하이닉스의 경우 서버용과 모바일용 D램 매출 비중이 80%가량 된다. 업계 관계자는 "최대 5%p 조정한 것은 적지 않은 비중 (조절)"이라며 "하반기 (D램) 시황이 예상보다 좋지 않을 것임을 강조하는 분석 결과로 풀이된다"고 말했다.


다만 공급과잉이란 해석엔 동의하지 않았다. 업계 관계자는 "모든 D램 업체들이 시장 가격과 관계없이 점유율 확대를 위해 생산을 쏟아내는 상황은 아니기 때문에 공급 과잉으로 보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업계는 생산량을 조절하고 고부가가치 솔루션 제품 등을 제시해 수익성을 방어하는 경영 전략을 구사할 것이란 신중한 반응을 보였다. 업계 관계자는 "D램의 경우 무리한 판매 확대보다는 수요에 맞춘 탄력적 공급을 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한진만 삼성전자 메모리반도체 전략마케팅실장 부사장도 지난달 28일 삼성전자 2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 콜(전화회의)에서 "D램뿐 아니라 전반적으로 시장 변동성이 크다"며 "시황과 고객사 수요에 연계한 유연한 공급을 바탕으로 고부가가치, 고용량 솔루션 제품 중심 포트폴리오 최적화 기조를 유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삼성전자는 지난 3일 FMS에서 대용량 페타바이트 메모리솔루션, CXL 메모리 시맨틱 SSD 솔루션 등을 연달아 선보인 바 있다. SK하이닉스도 지난 1일 DDR5(더블 데이터 레이트5) D램 기반 CXL 메모리 샘플을 출시하면서 차세대 메모리 반도체 시장 선점 경쟁에 뛰어들었다.




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