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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분간 중고차 피해야"…'침수차 주의보'에 불안한 소비자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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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격 장마철 시작…수도권 곳곳 차량 침수 피해
수원 한 중고차 매매단지서는 차량 100여대 잠기기도
"당분간 중고차 피해야"…소비자 불안 확산
'침수차 구별법' 자구책 마련하기도
전문가 "정부가 나서서 완전 침수 차량 물리적 폐차 확인해야"

0일 오전 경기 남부 지역에 시간당 최대 50㎜ 넘는 폭우가 쏟아지면서 도로 침수와 가로수 전도 등의 피해가 잇따랐다. 사진은 침수 피해 입은 수원 중고차단지 모습./사진=독자 제공, 연합뉴스

0일 오전 경기 남부 지역에 시간당 최대 50㎜ 넘는 폭우가 쏟아지면서 도로 침수와 가로수 전도 등의 피해가 잇따랐다. 사진은 침수 피해 입은 수원 중고차단지 모습./사진=독자 제공,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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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윤슬기 기자] 여름철 폭우가 쏟아지면서 중고차 구입을 앞둔 소비자들의 걱정이 커지고 있다. 침수차를 일반 차량으로 둔갑해 파는 일부 비양심 중고차 업체들이 있기 때문인데, 소비자들은 자구책의 일환으로 '침수차 구별법'을 공유하고 나선 실정이다. 전문가는 침수차 확인 책임을 소비자에게 전가해선 안 된다고 하면서 침수차가 불법 유통되는 것을 막기 위한 정부의 제도 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30일 본격적인 장마철이 시작되면서 전국 곳곳에 폭우가 쏟아졌다. 특히 일부 지역에는 시간당 최대 80㎜ 이상의 매우 강하고 많은 비가 내리면서 도로나 차량이 침수되는 피해도 다수 발생했다.

시간당 50㎜ 비가 내린 경기 수원에서는 한 중고차 매매단지에 있던 차량 100여대가 물에 잠기는 사고가 발생하기도 했다. 갑자기 불어난 물로 인해 보닛을 포함해 차체의 절반 가량이 잠겼다.


이 같은 차량 침수 피해는 국지성 호우가 많이 발생하는 7~8월에 집중된다. 지난해 손해보험협회 등에 따르면 2020년엔 장마와 바비·마이삭·하이선 등 태풍으로 인해 2만1194건의 침수 피해가 발생했다. 추정 손해액은 1157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폭우로 중고 차량들이 침수됐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중고차 구매를 앞둔 소비자들의 걱정도 커졌다.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당분간 중고차는 피해야 한다", "침수차 주의보 떨어졌다"는 등의 게시글이 쇄도했다.

장마 전선의 영향으로 수도권에 호우경보가 발령된 30일 서울 증산교 인근에서 차량이 물보라를 일으키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장마 전선의 영향으로 수도권에 호우경보가 발령된 30일 서울 증산교 인근에서 차량이 물보라를 일으키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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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들의 걱정은 중고차 시장에 대한 불신에 기인한다. 일부 비양심 중고차 업체들이 침수차를 일반차인 것처럼 속여 불법 유통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2020년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최근 4년간 침수차량 구입 피해 상담 건수는 2019년 기준 118건이다. 2016년 241건, 2017년 263건, 2018년 193건, 2019년 118건으로 매년 꾸준히 관련 피해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이렇다 보니 장마철에 중고차를 구매하는 건 신중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시세보다 유독 저렴한 매물은 침수차량이 아닌지 의심해보고, 보험개발원 카히스토리의 '무료침수 사고조회' 서비스를 이용해 중고 매물이 침수 피해를 보험으로 보상받았는지 여부를 확인해봐야 한다. 이밖에도 ▲안전벨트 당겨 얼룩 및 물기 확인 ▲엔진룸 안 퓨즈박스 교체 여부 확인 ▲시트 확인 등이 있다.


하지만 보험사에 피해를 신고하지 않은 차량은 카히스토리로 침수 사실을 확인할 수 없다는 문제가 있다. 또 침수로 인한 부식은 차체 속에서 시작되는데, 이를 일반인이 구별하기는 어렵다. 최근에는 전자 장비가 장착되는 차량이 많은 만큼 수리하더라도 오작동 문제 등이 나타날 수 있어 안전 문제와도 직결된다.


침수차 불법 유통 피해 사례가 늘면서 소비자 입장에서는 침수차를 피하는 방법이 최선이 됐다. 소비자들은 자구책의 일환으로 '침수차 구별법'을 공유하고 나서거나 침수차가 많이 발생하는 장마철 이후 혹은 폭우 피해를 입은 지역에서는 중고차를 사지 말아야 한다며 조언을 남기기도 한다. 하지만 침수차가 언제, 어디서 유통될지는 모르기 때문에 확실한 해결책은 될 수 없다.


전문가는 침수차에 대해 정부의 관리 책임이 가장 크다고 지적했다. 김필수 대림대 미래자동차학부 교수는 "매년 수천대의 침수차가 발생하고 있고, 침수차인 것을 속이고 판매하는 문제는 해마다 반복되고 있다"며 "사실 국가가 나서서 해결해야 하는 문제인데, 소비자에게 침수 여부 확인을 맡기고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완전 침수된 차량의 경우 물리적으로 폐차하는 게 맞다. 현재는 서류상 말소한 뒤 매각하는데 이렇다 보니 합법적으로 정비하지 않고 불법적으로 유통되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고 말했다.




윤슬기 기자 seul97@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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