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가붕괴 직전 스리랑카, 연료판매도 중단…신흥국 도미노 우려(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주요국 고강도 긴축에 물가급등까지
부채 많던 신흥국 위기…투자 기피로 자금조달 어려워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국가부도 상태에 빠진 스리랑카가 연료 공급 중단으로 국가붕괴 직전에 놓였다. 주요국의 고강도 긴축과 물가급등 여파가 신흥국을 덮치면서 도미노 국가부도 경고음이 커지고 있다.


27일(현지시간)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반둘라 구나와르데나 정부 대변인은 오는 28일부터 스리랑카의 학교가 폐쇄되고 오는 10일까지 모든 연료 판매를 중단한다고 밝혔다. 민간 부문에 대해서도 재택 근무를 호소했다. 그러면서 대중교통과 같은 필수 서비스에 대한 연료는 판매될 수 있으나, 지역 간 대중교통은 중단될 수 있다고도 전했다.

구나와르데나 대변인은 "항만, 의료서비스, 식품 운송은 휘발유와 경유가 제공될 것"이라면서 그 외에는 외출을 자제해 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우리나라는 전례 없는 재정과 외환 위기에 직면해 있다"고 강조했다.


라닐 위크라마싱하 스리랑카 총리 겸 재무장관은 지난주 완전한 국가 붕괴에 대해 경고하면서, 필수품과 전기 부족이 악화돼 현금으로 연료를 구할 수 없게 됐다고 말했다. 당국은 올해 초 달러 채권 채무 불이행과 외환 보유고가 감소한 후 수입에 지불할 새로운 자금을 위해 국제통화기금(IMF) 및 인도나 중국과 같은 양자 채권자와도 논의를 이어오고 있다.


대변인은 대부분의 경제활동을 중지시킨 상태에서 외국 기업이 연료를 분배해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스리랑카 현지 공립학교는 이미 폐쇄된 상태이며, 공무원들도 재택근무로 대중교통 이용을 자제하고 있다. 수도 콜롬보 안팎의 도로는 텅 비었고, 주유소 역시 마찬가지라고 통신은 전했다.

이 같은 위기 상황은 스리랑카의 문제만이 아니다. 코로나19 발생 후 2년여가 지나면서 신흥국의 재무상황은 급격히 악화되고 있다. 국제금융연구소는 32개 신흥국(스리랑카 불포함)의 공공 및 민간 총 부채가 20%포인트 증가해 국내총생산(GDP)의 248%에 달한다고 추정한다.


특히 그간 주요국의 초저금리를 활용해 자금을 융통해오던 저소득 국가들은 급격한 글로벌 긴축 움직임으로 재정적 압박에 직면해 있다. 신흥국의 고성장·고위험에 베팅하던 투자자들은 위험을 기피하기 시작했고, 신흥국들은 채권발행 등을 통한 차입이 불가능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파키스탄도 스리랑카와 유사한 수순을 밟고 있다. 중국과의 일대일로 등 대규모 인프라 투자에 나서며 부채가 지난해 4분기 기준 1300억달러(약 168조원)까지 불어난 파키스탄은 지난 4월 새 정부 출범 이후 IMF와 구제금융 지원 재개를 논의중이다.


경제난이 심각해지며 지난 24일에는 중국으로부터 약 150억위안(약 2조9000억원)의 자금을 지원받으며 위기 진화에 나선 상태다. 앞선 23일에는 기준금리를 12.25%에서 13.75%로 1.5%포인트 인상했는데, 지난 두 달 동안 파키스탄은 기준금리를 4.0%포인트나 올렸다.


이밖에 스리랑카, 잠비아, 레바논 등은 위기에 봉착해 대출을 제공하거나 부채를 구조조정 하는 등 IMF 등과 국제적 지원안을 협상하고 있다.


세계은행(WB)은 미국의 금리인상과 식량 및 에너지가격 급등 등을 이유로 올해 개발도상국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4.6%에서 3.4%로 낮췄다. 그러면서 "1980년대 초 중남미 채무 위기 등 이전에도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의 금리 상승이 신흥시장 위기로 이어졌었다"고 설명했다. WB 추정에 따르면 중저소득국가의 외국계 대출차 부채는 2021년 평균 6.9% 늘어난 9조3000억 달러였다. 이는 2020년 5.3%의 증가 속도를 웃도는 것이다. 부채 대부분은 중국, 인도, 브라질을 포함한 10대 대출자들이 빚진 것이다. 인도의 부채는 9% 증가했고, 이집트 13%, 페루 22%, 파키스탄 23% 순으로 늘었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