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檢, 문재인 정부 인사 수사 속도…백 전 장관 소환 임박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내달 정기 인사 단행 후 속도 낼 듯

檢, 문재인 정부 인사 수사 속도…백 전 장관 소환 임박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장세희 기자]검찰이 산업통상자원부 블랙리스트 의혹의 윗선으로 지목됐던 백운규 전 산업부 장관의 사무실과 자택을 압수수색한 가운데, 이달 말께 백 전 장관을 소환 조사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20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최형원)는 전날 오전 서울 한양대학교에 있는 백 전 장관의 사무실과 강남구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자료들을 분석하고, 최종 책임자로 지목된 백 전 장관을 불러 조사할 방침이다.

백 전 장관은 서울 한양대 퓨전테크센터 사무실 앞에서 취재진과 만나 "문재인 전 정부의 지시를 받고 움직였냐"는 질문에 "지시받고 움직이지 않았다"며 "법과 규정을 준수하면서 업무를 처리했다"고 밝혔다.


검찰의 압수수색 내용과 관련해선 "저와 관련됐다고 생각하는 것들, 이메일 등을 가져갔다"고 설명했다. 소환 조사를 마친 4명에 대해서는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검찰은 이날 한국석유관리원, 대한석탄공사 등 산업부 산하기관 6곳에 대한 압수수색도 진행했다. 검찰은 인사 관련 자료 확보에 주력한 것으로 전해진다.


검찰은 앞서 이번 사건의 핵심 관계자 5명 가운데 이인호 산업부 전 차관 등 4명을 이미 불러 조사한 상태다.

산업부 블랙리스트 의혹은 자유한국당(현 국민의힘)이 2019년 1월 백 전 장관과 이 전 차관 등을 직권남용 혐의로 검찰에 고발하면서 불거졌다. 자유한국당은 산업부 산하 공공기관 4곳과 한전 자회사 4곳의 사장들이 산업부 장·차관의 압박으로 사표를 냈다고 주장했다.


서울동부지검은 지난 3월 25일과 28일 산업부와 산하 공공기관 8곳을 압수수색한 뒤 관련자들에 대한 조사를 이어오고 있다.


한편 내달 정기 인사가 마무리됨과 동시에 수사에 속도가 붙을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또 주요 검찰청에 윤석열 사단 검사가 대거 지휘부로 배치되면서 지지부진했던 수사가 본격화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장세희 기자 jangsa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