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광주 찾은 민주당 "여야 광주 방문 높이 평가… 폄훼 발언 후보자 사퇴해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당 지도부, 지방선거 일부 후보자 사퇴 요구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준이 기자]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여야 의원들이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이 열린 광주에 총집합한 것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다만 5·18과 광주를 폄훼하는 발언을 했던 국민의힘 측 지방선거 후보자들에 대한 사퇴 처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지현 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18일 광주 북구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열린 제42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한 후 기자들과 만나 "윤석열 대통령과 국민의힘의 많은 의원들이 참석했다는 점에 대해 높이 평가한다"며 "5월의 정신을 이어가기 위한 목표를 보여주신 것일 거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를 실천하기 위한 조치로 김진태 국민의힘 강원도지사 후보의 사퇴를 주장했다. 그는 "5·18 정신을 왜곡했던 김 후보의 사퇴가 첫번째가 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김 후보는 과거 "5·18은 우파가 결코 물러서면 안되는 문제" 등 5·18 관련 망언을 한 전력으로 논란이 됐다.


박 위원장은 "5·18에 대한 진상규명이 제대로 안 이뤄진 부분이 있다"며 "(윤석열 정부가) 진상 규명을 철저히 해 나갈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윤호중 비대위원장도 이날 기자들과 만나 "오늘 여야가 함께 기념식에 참석해서 5·18 정신을 계승하겠다라며 함께한 것은 의미가 있다고 본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5·18 광주를 폄훼하고 혐오 발언을 일삼던 사람들이 아직도 지방선거에 출마하고 있다"며 "이런 분들부터 반성하고 후보 사퇴를 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또 "여야가 앞으로 개정 헌법 논의할 때 5·18 광주 정신을 계승한다고 하는 그 문구가 헌법 전문에 추가되기를 희망한다. 아쉽게도 통께서 오늘 기념사에 그 부분을 발언하는 걸 검토했던 걸로 아는데 포함되지 않은 것은 대단히 유감스럽다"고 말했다.




박준이 기자 giv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