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윤 대통령, 통합·호남 경제번영 강조…"담대한 경제적 성취 꽃피워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與·참모·장관들과 KTX로 광주行
5·18 정신 헌법전문 기재 등도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기민 기자, 이현주 기자, 광주=권현지 기자] 윤석열 대통령의 18일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 참석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관심을 모았다. 대통령실 수석·각 부처 장관을 비롯해 여당인 국민의힘 의원도 대부분 참석했다. 또 보수 정권 대통령으로서는 이례적으로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했다. 지방선거를 앞두고 보수의 험지에서 국민 통합을 언급했다는 점도 눈길을 끌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대통령실 수석들·각부처 장관, 국민의힘 의원 거의 전원인 100여명과 함께 KTX 특별열차를 타고 5·18 기념식이 열리는 광주로 향했다. 윤 대통령은 역대 대통령들이 통상 헬기로 이동하던 관례를 깨고 KTX 특별열차로 이동하면서 당정 간 스킨십도 꾀했다.

참모진·여당 의원들과 광주송정역에 도착한 윤 대통령은 5·18 민주묘지의 정문인 민주의문을 통과해 박민식 보훈처장, 권영진 대구시장 등과 함께 행사장에 걸어서 입장했다. 윤 대통령이 권 시장과 함께 행사장에 입장한 것은 과거 영·호남의 대립을 넘어 실질적인 동서화합을 이뤄내겠다는 의지로 표현된다. 윤 대통령은 이번 기념식 내내 ‘자유민주주의를 지켜낸 5월 정신으로 국민 통합을 이뤄내야 한다’는 메시지를 강조했다. 그는 기념사가 시작되기 전 남긴 방명록에 "오월의 정신이 우리 국민을 단결하게 하고, 위기와 도전에서 우리를 지켜줄 것이다"고 남겼다.


윤 대통령은 기념사에서 오월 정신과 국민 통합 이외에도 호남의 경제적 번영을 이뤄내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이제 광주와 호남이 자유민주주의와 인권이라는 보편적 가치 위에 담대한 경제적 성취를 꽃피워야 한다"며 "인공지능(AI)과 첨단 기술기반의 산업 고도화를 이루고 힘차게 도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저와 새 정부는 민주 영령들이 지켜낸 가치를 승화시켜 번영의 길로 나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번 기념식에서 보수 정부 대통령 최초로 5·18 민주화운동을 기리는 민중가요 ‘임을 향한 행진곡’도 제창하면서 통합의 정신을 재확인했다. 앞서 노무현 정부 때는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으로 불렀다. 그러나 이명박 정부 당시인 2010년에는 공식 식순에서 ‘임을 위한 행진곡’이 제외되면서 5·18 단체들과 유족의 반발로 기념식이 파행을 겪었다. 박근혜 정부 때도 이 노래는 합창단의 합창 형태로 유지되다가 문재인 정부 들어 제창으로 바뀌었는데, 그대로 유지하기로 한 것이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윤 대통령의 이날 행보에 대해 "대통령이 취임식 다음 날 통합의 가치에 대해서 설명했고, 국회 시정연설에서도 정부와 의회의 초당적 협력을 강조하지 않았나"라며 "이번 5·18 기념식은 국민 통합을 향한 새로운 정치의 획을 긋는 일"이라고 전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야권에서는 5·18 정신이 지방선거 표심잡기용으로 쓰여서는 안 된다고 경계하면서 5·18 정신을 헌법 전문에 담아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전날 원내대책회의에서 5·18 정신을 헌법 전문에 싣기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을 제안한 바 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은 후보 시절 5·18 정신이 개헌 때 헌법 전문에 올라가야 한다고 강조한 말씀이 선거 때 표심잡기용이나 할리우드 액션이 돼서는 안 된다"고 견제했다.


윤 대통령이 이날 기념식에서 "5월 정신은 보편적 가치 회복·자유민주주의 헌법 정신 그 자체"라고 거듭 선언하면서 5·18 정신을 헌법에 담기 위한 논의가 국회에서도 본격 진행될 전망이다. 국민의힘은 헌법 개정이 국민투표에 부쳐야 할 사안인 만큼 당장 원포인트 개헌은 어렵지만 이를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을 시작으로 원내지도부가 머리를 맞댈 것으로 예상된다.


당내에서도 개헌에 긍정적인 기류가 읽힌다.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라디오에서 "당의 의견을 한 번 수렴해볼 때가 됐다, 헌법을 한 번 손볼 때가 되었다는 생각을 한다. 1987년도에 만들어져 40년이 다 되어 간다"면서 "내각책임제 등 권력 구조의 개편도 당연히 논의돼야 하고 그 외 사실은 IT, 정보화, 환경, 탄소중립 이런 것들이 굉장히 중요한 가치가 되어서 이런 것들을 조금 더 세분화하고 기본권을 강화하기 위한 정신을 헌법에 담아야 되지 않겠느냐"고 했다. 5·18 기념식 직후 기자들과 만난 이준석 국민의힘 당대표는 5·18 정신의 헌법 전문 수록에 대해 긍정적이라고 하면서도 "국무총리 임명도 제대로 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이런 말이 나오는 게 부담스럽긴 하다. 정부 출범을 위한 조치를 취하는 게 우선"이라고 답했다.




이기민 기자 victor.lee@asiae.co.kr
이현주 기자 ecolhj@asiae.co.kr
권현지 기자 hj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