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022 경제전망 조사]"내년 성장세 꺾이지 않을 것…최대 리스크는 가계부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오미크론 확산에 불확실성 커져
글로벌 공급대란 변수
대외 리스크는 미중갈등

[2022 경제전망 조사]"내년 성장세 꺾이지 않을 것…최대 리스크는 가계부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장세희 기자]경제전문가들은 내년 우리 경제가 코로나19 여파 속에서 느린 회복세를 나타낼 것으로 내다봤다. 내년 가장 큰 리스크로는 ‘가계부채’를 꼽았다.


1일 아시아경제가 경제관련 학회장·국책연구기관장·경제단체장·금융권 최고경영자(CEO) 등 국내 경제전문가 35명을 대상으로 한 ‘2022년 경제 전망’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74.3%는 내년 우리 경제의 전개 모습이 ‘나이키형 회복(완만한 회복)’을 보일 것이라고 답했다.

나이키형 회복은 급격한 경기하락 후 서서히 오름세를 보이는 곡선을 가라킨다. 올해 경제성장률이 4%를 보일 것이라는 전망이 많은 상황에서 내년엔 반등세보다는 더딘 회복에 더 가깝다고 본 것이다. 이어 ‘강한 반등’과 ‘회복 양상을 보이다 다시 위축’ ‘장기침체를 보일 것’이라는 의견은 각각 5.7%씩 차지했다.


느린 회복을 응답한 배경은 수출이 호조를 보이는 데다 기업 실적이 반등하면서 향후 성장 흐름이 크게 꺾이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작용했다. 앞서 기획재정부, 한국은행, 한국개발연구원(KDI)은 내년 우리 경제가 3.0%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하지만 코로나19 종식에 대한 불확실성이 여전하다는 점도 회복세를 자신하지 못하는 이유다. 최근 코로나19 변이바이러스인 오미크론이 확산되면서 경제 불확실성이 커졌다는 우려도 나온다. 치사율, 전파력 등 변이바이러스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가 아직 없어 파장 역시 장담하기 어렵다. 일부 국가들은 국경 빗장을 걸어 잠가 글로벌 공급망 차질 등이 추가 경기 하방 압력으로 작용할 수 있다.

한국 경제의 가장 큰 리스크로는 가계부채를 꼽았다. 응답자의 68.4%(중복응답)는 대내 최대 리스크로 ‘가계부채 증가’를 선택했다. 특히 1순위 응답자의 37.1%가 가계부채가 우려할 수준이라고 답했으며, 두 번째 순위로 리스크가 크다고 답변한 전문가도 31.3%에 달했다.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가계부채가 감당하기 어려운 수준으로 늘어나면서 내년 경제성장의 발목을 잡을 수 있다는 우려가 담긴 것으로 풀이된다. 한은에 따르면 3분기 가계신용 잔액은 1844조9000억원으로 전 분기(1808조2000억원) 대비 36조7000억원 늘었다. 전년 동기 대비 증가율은 9.7%에 달한다. 고강도 대출 규제에도 불구하고 주택담보대출 증가폭은 확대되고 있다.


가계부채에 이어 33.8%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불확실성 확대를 대내 리스크로 꼽았고 재정건전성 악화(30.2%)를 선택한 응답자도 30%를 넘었다. 금리 인상(29.6%), 새 정부 출범 초기의 정책 행정 불안(26.0%) 등을 리스크로 꼽은 전문가도 많았다. 일부 응답자는 내년 3월 선거 전후로 정책 대응 공백이 우려된다는 의견을 내놓기도 했다.


대외 리스크로는 미·중 갈등이 61.3%로 가장 많았다. 1순위로 꼽은 응답자가 45.7%였으며 2순위 응답자가 15.6%였다. 이 외에 미국의 테이퍼링(자산매입 축소·41.7%), 공급망 불안(33.8%), 유가 및 원자재 가격 상승(29.4%) 등의 순이었다. 특히 미·중 갈등이 장기화될 경우 전 세계 경기 위축으로 이어지면서 우리 경제에도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관련 업계에서도 국내 주력 제조업의 실적 회복세 둔화로 이어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전국경제인연합회가 반도체, 자동차 등 10개 수출 주력 업종 협회를 대상으로 ‘2021년 실적 및 2022년 전망 조사’를 실시한 결과 미·중 갈등과 원자재 수급 불안 등의 불확실성으로 제조업의 실적이 악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편집자주◆설문에 참여해 주신 분들(가나다 순)

강문성 고려대 국제학부 교수, 강성진 고려대 경제학과 교수, 권광석 우리은행장, 권준학 NH농협은행장, 권태신 전국경제인연합회 부회장,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 회장, 김상철 서울시복지재단 대표이사 겸 한세대 사회복지학과 교수, 김정태 하나금융지주 회장, 김종숙 한국여성경제학회장, 김진일 고려대 경제학과 교수, 김흥종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원장, 박성호 하나은행장, 박천일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장, 성명재 한국재정학회장 겸 홍익대 경제학부교수, 손병환 NH농협금융지주 대표이사 회장,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 송의영 서강대 경제학과 교수, 신관호 고려대 경제학과 교수, 유종일 KDI국제정책대학원장,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 이근 국민경제자문회의 부의장, 이동근 한국경영자총협회 부회장, 이인실 서강대 경제대학원 교수, 이인호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 이종화 고려대 경제학과 교수, 임진 대한상공회의소 SGI원장, 장세진 서울사회경제연구소장, 전광우 세계경제연구원 이사장, 정세은 충남대 경제학과 교수, 조용병 신한금융그룹 회장, 주현 산업연구원장, 진옥동 신한은행장, 허용석 현대경제연구원장, 허인 KB국민은행장, 홍장표 한국개발연구원(KDI) 원장




장세희 기자 jangsa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