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하필 가장 바쁜 시간에…" KT발 '통신 먹통'에 피해 사례 속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KT 인터넷망이 25일 오전 11시 20분께부터 전국곳곳에서 장애를 겪었다. 사진은 이날 인터넷 연결이 끊어진 모바일과 PC화면. [이미지출처=연합뉴스]

KT 인터넷망이 25일 오전 11시 20분께부터 전국곳곳에서 장애를 겪었다. 사진은 이날 인터넷 연결이 끊어진 모바일과 PC화면.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 "하필 점심시간 직전, 가장 바쁜 시간에 이 난리가 났다. 배달 애플리케이션도 안되고 카드 결제도 안되고 어쩌라는 건지 안내조차 없었다." "줌 강의를 듣던 와중 교수님과 동기들이 갑자기 사라졌다." "전화 통화까지 불통인 건 정말 충격적이다."


25일 오전 11시20분께부터 KT의 전국 유무선 인터넷망이 마비되며 각지에서 피해 사례가 속출했다. 서비스 장애는 약 30~40분이 지난 정오께 복구 됐으나 이후에도 불안정한 모습은 여전하다. 인터넷 접속은 물론, 일부 지역에서는 휴대전화 통화마저 차질을 빚었다.

KT망을 사용하는 식당 등 상점에서는 결제시스템, QR인증 등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아 시민들이 불편함을 호소하는 모습도 다수 확인됐다.


당산역 인근에서 식당을 운영하는 박모씨는 "가장 주문이 몰리고 바쁜 시간에 먹통이 됐다"며 "뭐가 문제인지, 언제 복구되는지 안내 하나 없어서 더 답답했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그는 "평소보다 점심시간대 주문 수가 10분의 1 수준에 그쳤다"며 "카드 결제가 안되니 계좌이체, 현금으로 겨우 겨우 받았다"고 덧붙였다. 스마트폰 뱅킹을 잘 사용하지 않는 고령층의 경우 특히 식당에 불만을 표출하는 목소리가 높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점심시간을 앞두고 배달 앱으로 식사를 주문하려고 했던 한 모씨 역시 "식당의 전산시스템 마비로 주문이 들어가지 않는다"고 불편함을 토로했다.

식당 출입 시 거쳐야 하는 QR 인증 등이 제대로 되지 않아 길가에서 줄이 늘어서는 등 혼선도 확인됐다. 수기 출입명부를 준비해놓지 않은 일부 식당의 경우 부랴부랴 연락처 등을 작성할 명부를 내놓기도 했다. 출입 등록을 위한 통화마저 원활하지 않았다. 성신여대 인근에 거주하는 KT 무선가입자 정모씨는 "수차례 통화 발신을 시도했으나 '서비스 가능 지역이 아닙니다'라는 안내만 떴다"고 말했다.


사무실에서도 업무 마비 사태가 잇따랐다. 일부 직장인들은 사실상 일손을 놓다시피 하고 일찌감치 점심을 먹기 위해 식당으로 향했다. 몇몇은 급한 업무 처리를 위해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 등 타사 휴대폰 테더링을 연결하기도 했으나, 회사 시스템이 KT서버를 기반으로 한 경우 이마저도 여의치 않았다. KT 망을 사용하는 언론사들의 기사 또한 이 시간동안 포털에 노출되지 못했다. KT회선을 이용하는 기업고객들이 SK브로드밴드와 LG유플러스로 우회하면서 일부 지역에서는 전체적인 유선 인터넷 속도도 영향을 받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인터넷 상에는 KT 먹통사태를 두고 불만을 토로하는 목소리가 쏟아진다. 특히 초 단위, 분 단위 거래가 중요한 주식 거래자들은 "강제 휴일이 됐다", "작전하기 좋은 타임", "방금 팔아야 하는데 못팔았다"며 혼란스러움을 토로했다. 한국투자증권은 애플리케이션에 “KT 인터넷 접속 장애로 KT 통신사를 이용하시는 고객 접속 영향이 있을 수 있다”고 공지했다. 쇼핑몰을 운영 중인 배 모씨는 "가장 안정적이고 패키지로 사용하기 제일 저렴하단 이유로 KT를 택했는데 당혹스럽다"며 "인터넷 기반의 사업체인데 인터넷이 안되니 할 수 있는 게 없었다"고 언급했다.


개인 스마트폰부터 집 인터넷까지 결합상품을 사용 중인 이들 중에는 갈아타기를 검토하는 의견도 있었다. 한 네티즌은 "KT를 오래 사용했는데 때가 된 것 같다"며 "후속 조치가 제대로나 될 지 모르겠다"고 고개를 가로저었다.


이번 먹통 사태는 우리 사회의 인터넷 의존이 얼마나 큰지 보여줬다는 평가다. 특히 코로나19로 재택근무, 원격수업 등이 다수 이뤄진 만큼 더욱 파장이 컸다. 한 대학생은 인터넷에 "줌 수업 중이었는데 교수님과 동기들이 동시에 사라졌다"며 "모두 KT 가입자"라고 글을 올렸다. KT 역시 이날 인터넷 망이 마비되기 직전인 11시께 까지 출입기자들을 상대로 줌을 이용해 온라인 인공지능(AI) 간담회를 개최했었다.


KT는 "위기관리위원회를 즉시 가동해 조치하고 있다. 빠른 복구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때 이번 사태의 배경이 대규모 디도스 공격일 수 있다는 관측이 나왔으나, 확인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상황을 인지하고 원인 파악을 위해 소통 중"이라며 "현재 원인에 대해 파악된 부분은 없다"고 말했다. KT를 제외한 SK텔레콤(SK브로드밴드), LG유플러스 망에서는 장애가 발생하지 않았다.




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