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일본올림픽위원회 "도쿄올림픽 '마이너스 유산' 될 수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권재희 기자] 연일 6000여명대의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음에도 일본 정부가 도쿄 올림픽·패럴림픽 강행하려고 하자 일본올림픽위원회(JOC)에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12일 도쿄신문에 따르면 야마구치 가오리 JOC 이사는 이 신문과의 인터뷰에서 "개최를 밀어붙이는 의의나 가치를 국민에게 전달해 감동을 주는 것이 불가능하다면 '마이너스의 유산'으로 남을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이어 "모든 국민이 코로나19 재앙에 인내를 강요받으면서 협력하고 1년이상 버텨왔다"며 "하지만 정부는 올림픽만은 예외라며 개최하기 위한 방법을 찾고 있다"고 덧붙였다.


야마구치 이사는 도쿄 올림픽·패럴림픽 조직위원회가 테스트 이벤트를 위해 만전의 방역 대책을 시행하고 있다고 말하지만 국민은 이를 보며 '다른 행사는 뭐가 다르냐'고 생각하게 된다고 예를 들었다.


제약사가 별도 제공한 백신을 선수단이 먼저 접종하는 구상에 관해서는 "의료 종사자나 개호(환자나 노약자 등을 곁에서 돌보는 것) 스태프조차 순서를 기다리고 있다"며 "하지만 선수는 올림픽을 위해 새치기하게 해달라고 한 것으로 목숨을 지키는 우선순위를 바꾸는 것은 윤리상의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는 선수단 등 수만 명이 모이면 의료 인력이 추가로 필요하다는 점을 거론하며 "의료에 영향이 생길지도 모르는 상황에서도 개최하는 의의나 가치를 정부나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설명하지 않았다. 나 자신은 설명이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야마구치 이사는 "결과적으로 감염 확산으로 이어지면 선수나 올림픽에 대한 반발로 이어질지도 모른다"며 "올림픽 후의 스포츠를 생각할 때 개최가 플러스가 될지 마이너스가 될지 잘 생각할 필요가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상업주의나 비대화라는 올림픽의 과제가 그간 얇은 커튼 뒤로 보였으나 '세계적인 축제니까'라며 허용해 왔다"면서 "코로나19 재앙이 겹치면서 커튼 뒤의 더러운 곳을 보지 않을 수 없게 됐다"고 비판했다.


이어 "거대해진 올림픽은 이익까지 얽혀 누가 책임 주체인지 모르고 방향 전환도 판단도 불가능한 것처럼 보인다"고도 했다.


한편 야마구치 이사는 1984년 일본 여자 선수로서는 처음으로 유도세계선수권 대회에서 우승했고 1988년 서울올림픽에서 52㎏급에 출전해 동메달을 땄다.


2011년부터 JOC 이사로 활동하고 있는 그는 지난해 3월 코로나19가 확산하는 와중에 올림픽을 예정대로 개최하려던 당시 IOC를 공개적으로 비판하고 대회 연기를 주장했다.






권재희 기자 jayf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