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동작구 하수시설 체계적 정비 총력

최종수정 2021.03.09 07:55 기사입력 2021.03.09 07:55

댓글쓰기

올해 사업비 215억원 투입, 구 전역 공공하수관로 및 빗물펌프장 정비 등 추진... 빗물펌프장과 수문 정밀점검, 풍수해 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 등으로 안전확보

동작구 하수시설 체계적 정비 총력
썝蹂몃낫湲 븘씠肄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동작구(구청장 이창우)가 오는 12월까지 여름철 집중호우 등에 따른 도시침수 대응 능력을 높여 주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하수시설 정비사업에 총력을 기울인다고 밝혔다.


구는 올해 사업비 총 215억원을 투입해 구 전역의 ▲공공 하수관로 ▲빗물받이 ▲하수처리시설물 점검을 시행한다.

먼저, 침수피해 중점관리지역인 ▲사당동 일대 사당배수분구 및 이목배수분구 내 7km 하수관 ▲이수역 일대 700m 하수관로 ▲대방역 인근 외 1개소의 하수관로 500m 등 노후·파손된 하수관로를 정비해 배수체계를 대폭 개선한다.


이와 함께 노후가 진행되고 있는 사당동, 상도동, 대방천 상류 일대의 사각형거 보수공사를 실시해 내구성을 높여 주민 생활환경 개선과 안전사고를 예방한다.


특히, 사당동 지역은 2018년부터 내년까지 5년 간 307억원을 투입해 총 19km 하수관로를 정비함으로써 상습적 침수 해소를 위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 약 334km에 이르는 지역내 전 지역의 하수관로와 빗물받이 2만3723개소를 대상으로 퇴적된 토사, 쓰레기 등 준설과 악취 제거 세정사업을 추진해 하수 역류로 인한 재해발생과 악취를 방지한다.


빗물펌프장 6개소와 수문 13개소에 대한 정기안전점검을 실시해 결함부분에 대한 신속한 보수·보강으로 집중호우 시 정상 가동될 수 있도록 준비한다.


이밖에도 구는 여름철 태풍과 호우에 대비한 신속하고 체계적인 대응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4월15일부터 한 달 간 수방 예비기간에 이어 10월15일까지 5개월 간 풍수해 재난안전대책본부를 24시간 운영한다.


김상훈 치수과장은 “하수관로 및 빗물펌프장 등 각종 하수시설물에 대한 선제적 정비로 여름철 침수피해를 사전에 방지하겠다”며 “철저한 하수시설물 관리로 주민이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쾌적한 동작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TODAY 주요뉴스 마트서 산 상추 봉지 속 '독사' 꿈틀…고향으로 돌려보낸 부부 마트서 산 상추 봉지 속 '독사' 꿈틀…고향으... 마스크영역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