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중기부, 3개 대학과 ‘연합창업대학원’ 운영…美 현지교육도 지원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성균관대·부산대·한밭대 참여
'스타트업 기숙학교' 美 드레이퍼대도 강의 1개 운영
기초 창업역량·AI 기술 등 대학마다 특화영역 나눠
졸업시 특수대학원 석사 학위…졸업논문은 사업계획서로 대체

중기부, 3개 대학과 ‘연합창업대학원’ 운영…美 현지교육도 지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준형 기자] 중소벤처기업부는 5일 성균관대, 부산대, 한밭대, 미국 드레이퍼대와 함께 연합창업대학원 운영 협약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연합창업대학원은 창업대학원을 운영 중인 대학들이 교육과정을 함께 기획하고 운영하는 대학원이다. 대학들은 각자 강점이 있는 교육 과정을 타 대학 창업대학원 학생들에게도 개방하고 해당 교육과정을 이수한 학생에게 상호 학점을 인정해준다.


올해 연합창업대학원을 운영하는 국내 대학은 성균관대, 부산대, 한밭대 등 3개 대학이다. 기초 창업역량(한밭대), 인공지능(AI) 기술(부산대), 경영·사업화(성균관대) 등 특화영역을 나눴다. 연합창업대학원 학생은 철저한 실무 중심의 교육을 2년간 이수하면 특수대학원 석사학위를 받는다. 이번 학기에 20명의 학생을 모집했고 지난 2일에 개강했다. 중기부는 올해 시범 운영 후 성과에 따라 연합창업대학원의 개선 및 확대 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다.

미 드레이퍼 대학은 1개 교육과정(3학점)을 운영한다. 20명의 학생 모두 이 교육과정을 밟을 수 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교육이 각각 4주로 구성됐고, 수강생은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오프라인 교육을 받는다. 현지 교육에 소요되는 전 비용은 중기부가 부담한다. 드레이퍼 대학은 실리콘밸리의 유명 벤처 투자자 팀 드레이퍼가 스타트업 경영자를 키우기 위해 2012년 설립한 기숙학교다. 현재까지 68개국에 350개 이상의 스타트업을 배출했다.


일반 창업대학원과 달리 입학 자격요건은 다소 까다로워졌다. 기존 창업대학원은 창업 과정 교육을 받고 싶은 누구나 입학할 수 있었다. 반면 연합창업대학원은 예비창업자나 교육이 필요한 초기 창업기업 대표만을 선발한다. 이를 통해 실전 중심의 창업 교육 프로그램을 중점적으로 운영한다는 게 중기부의 설명이다.


졸업논문은 제출하지 않는다. 다만 입학생은 입학과 함께 사업계획서를 제출해야 하고 수업 과정에서 이를 수정·보완해 제출해야 졸업을 인정받을 수 있다. 연합창업대학원을 운영하는 3개 대학은 연합심의위원회를 구성하고 사업계획서의 구체성·타당성 등을 검토해 졸업 승인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한편 연합창업대학원 운영에 참여하는 3개 대학 모두 중기부의 초기창업패키지 사업 주관기관이다. 중기부는 지난해부터 초기창업패키지 사업 주관기관들이 선택할 수 있는 세부 프로그램으로 ‘창업대학원’을 추가해 대학들의 창업대학원 운영을 지원했다.


차정훈 중기부 창업벤처혁신실장은 “그동안 예비창업자 등이 창업 준비 과정과 창업 지식을 체계적이고 전문적으로 배울 수 있는 곳이 많지 않았다”면서 “연합창업대학원이 이런 문제를 해결할 새로운 교육 모델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준형 기자 gils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