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장하성 주중 대사, 2021∼2022년 한중 문화교류의 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코로나 이후 한중교류 계획 새롭게 마련

[아시아경제 베이징=조영신 특파원] 장하성 중국 주재 한국대사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한중교류 계획을 새롭게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장 대사는 30일 정례 브리핑에서 왕이 중국 외교부장의 방한 이후 한중 관계의 변화에 대해 "왕 부장 방한 기간 여러 논의가 있었지만, 경제ㆍ인문 교류 협력을 가속하자는 게 주된 내용이었다"면서 "양국이 2021년과 2022년을 한중 문화 교류의 해로 지정하기로 합의한 만큼 양국 교류가 활발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장하성 주중 한국대사(사진 : 베이징 특파원단)

장하성 주중 한국대사(사진 : 베이징 특파원단)

AD
원본보기 아이콘


장 대사는 이어 "코로나 백신 공급이 이뤄지면 양국 간 이동 역시 자유로워질 것"이라며 "백신이 공급되면 문화 교류, 인적 교류 확대와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 개최에 맞춘 양국 교류 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코로나 사태 이전과 이후는 완전 다른 양상이 될 것"이라며 "올해 진행하지 못한 사업을 다시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완전히 새로운 계획을 마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장 대사는 또 최근 중국이 한국발 입국객을 대상으로 방역 기준 강화한 것과 관련해 "현재 중국은 한국발 입국자에게 유전자증폭(PCR) 진단검사와 혈청 검사를 요구하고 있다"면서 "이 조치는 한국을 예외적으로 겨냥한 조치가 아니라 다른 국가에 적용하던 방역 조치를 적용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번 조치가 시행되기 이전에는 한국, 뉴질랜드, 캄보디아 등 일부 국가만 혈청 검사를 면제해주고 있었다"면서 "우리 방역 당국도 중국의 요구에 혈청 검사에 대비한 준비를 해왔다"고 말했다.


장 대사는 중국의 파오차이(paocai) 국제표준화기구(ISO) 인가 획득과 관련해 "ISO 인가 공문에는 명확히 '김치에 해당되지 않는다'는 문구가 있다"면서 오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중국 관영 매체인 환구시보가 작은 매체가 쓴 기사를 잘못 전달한 것 같다고 덧붙였다.




베이징=조영신 특파원 asch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