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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 점포 1만5000개 돌파…이건준 사장 "수출 브랜드 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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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몽골 내 1만5000점포 돌파
몽골서만 102호점 운영 중
내년 말레이시아 진출
가맹점주와 협업·인프라 개선

편의점 CU가 한국과 몽골 포함 글로벌 점포수 1만5000점을 돌파했다고 30일 밝혔다. 사진은 1만5000번째 점포인 CU야탑선경점

편의점 CU가 한국과 몽골 포함 글로벌 점포수 1만5000점을 돌파했다고 30일 밝혔다. 사진은 1만5000번째 점포인 CU야탑선경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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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차민영 기자] 편의점 CU가 한국과 몽골 포함 글로벌 점포수 1만5000점을 돌파했다고 30일 밝혔다.


CU에 따르면 1990년 10월 1호점인 가락시영점을 오픈한 이후 1만5000번째 점포인 CU야탑선경점을 열기까지는 약 30년 1개월이 걸렸다. 1년 평균 약 500개, 월평균 42개, 일평균 1.4개의 점포를 개점한 셈이다. 국내 시장의 성장을 토대로 2018년 업계 최초로 몽골 시장에 편의점 사업을 수출해 11월 말 현재 102호점을 운영하고 있다. 내년 상반기에는 말레이시아 1호점 개점도 앞두고 있다.

CU의 성장은 지난 30년간 가맹점주들과의 파트너십을 최우선으로 점주친화형 가맹 시스템을 꾸준히 구축해 온 결과다. CU는 가맹점주의 수익성 강화와 권익 향상을 위해 업계 최초로 수익 배분율을 최대 80%로 늘린 신가맹형태를 도입했으며 매년 가맹점 상생 협약을 맺고 생애주기별 관리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있다. 점포 매출 개선 프로그램인 '클리닉 포 CU(Clinic for CU)'를 통해 맞춤형 컨설팅을 정기적으로 진행하고 노무?법률?세무 무료 상담과 의료서비스 할인 혜택 등도 제공해왔다.


편의점 인프라의 고도화를 위한 투자도 아끼지 않았다. CU는 최근 5년간 약 6000억원 규모의 투자를 통해 모바일 플랫폼 포켓CU 개발, 차세대 POS 시스템 도입, 중앙물류센터(CDC) 가동 등으로 대대적인 시스템 업그레이드 진행했다.


CU, 점포 1만5000개 돌파…이건준 사장 "수출 브랜드 될 것" 원본보기 아이콘

급변하는 고객들의 니즈에 맞춰 끊임 없이 새로운 상품 및 서비스도 선보였다. 슬러시, 삼각김밥을 팔던 초창기부터 PB 브랜드 '헤이루'를 운영하는 지금까지 백종원 도시락, GET 커피, 콘소메맛팝콘, 델라페 아이스드링크, 자이언트 시리즈 등 시대별로 공전의 히트를 친 상품들이 즐비하다.

생활 서비스 역시 초기 공공요금 수납, 현금인출, 휴대폰 충전 서비스 등을 넘어 금융, IT, 이커머스 등 다양한 분야와 협업을 통해 현재 배달 서비스, 보험 판매, 무인 복합기, 그린세이브(마감 할인), 구독 쿠폰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신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CU 점포 형태도 시대 흐름에 따라 카페형 편의점, 약국병설형 편의점, 이동형 편의점, 금융 키오스크 편의점, 하이브리드 편의점, 안면인식 AI 편의점, 친환경 편의점(그린 스토어), 아트갤러리 편의점 등 다양한 모습으로 진화를 거듭해왔다.


최근에는 ▲전국 직영점 생분해성 친환경 봉투(PLA) 도입 ▲간편식 친환경 용기 사용 ▲물류센터 태양광 발전소 운영 ▲도시숲 만들기, 해양 쓰레기 수거 봉사활동 등 환경 경영에도 힘을 쏟고 있다. 업계 최초로 국제표준 환경경영시스템 ISO 14001 인증을 취득한 데 이어 한국기업지배구조원(KCGS)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평가에서도 편의점 업계에서 유일하게 종합 등급 A를 받았다.


공익 인프라로서의 역할도 꾸준히 수행해왔다. 업계 최초로 2015년 긴급 재난구호활동을 시작해 민관 협력의 국가 안전망 모델을 만들었으며 지역사회 자활근로사업, 중증장애인 스태프 채용, 미아 찾기 및 아동학대 예방 캠페인 등을 펼치며 향후 국내 편의점이 나아가야 할 새로운 청사진을 그리고 있다.


이건준 BGF리테일 사장은 "CU는 탄탄한 수익구조와 체계적인 매출성장동력, 폭넓은 가맹점 지원 등을 강점으로 위기 속에 더 강한 경쟁력을 보이고 있다"며 "지난 30년간 고객과 가맹점주들을 향한 한결 같은 마음으로 내실과 외형적 성장을 모두 이뤄온 만큼 이젠 국내를 넘어 해외로 뻗어나가는 자랑스러운 수출 브랜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차민영 기자 bloomi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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