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딜리버리히어로-배민, 배달앱 공룡 탄생…추진 배경은?

최종수정 2019.12.13 16:15 기사입력 2019.12.13 15:59

댓글쓰기

아시아 배달앱 시장, 초기 단계라 성장 가능성 높아
국내 시장, 외국계 거대자본 기반 경쟁 치열

딜리버리히어로-배민, 배달앱 공룡 탄생…추진 배경은?


[아시아경제 이진규 기자] 글로벌 배달서비스 기업 딜리버리히어로(DH)가 국내 1위 배달앱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을 인수하고 나서면서 추진 배경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글로벌 배달서비스 시장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는 독일계 기업 DH가 국내 토종 기업 우아한형제들과 함께 연합군을 형성하고 자본력과 기존에 진출한 시장 통합의 시너지를 활용해 성장 가능성이 높은 아시아 배달앱 시장을 공략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DH는 13일 우아한형제들의 전체 기업가치를 40억달러(한화 약 4조7500억원)로 평가해 국내외 투자자 지분 87%를 인수하기로 했다. 또 DH와 우아한형제들은 50대50 지분으로 싱가포르에 합작회사(JV)인 '우아DH아시아'를 설립하기로 했다.


김봉진 우아한형제들 대표가 아시아 배달앱 시장 공략을 진두지휘할 전망이다. 김 대표는 신설법인 우아DH아시아의 회장을 맡아 배달의민족이 진출한 베트남 사업은 물론 DH가 진출한 아시아 11개국의 사업 전반을 경영하기로 했다. DH는 대만과 라오스, 말레이시아, 방글라데시, 싱가포르, 태국, 파키스탄, 필리핀, 홍콩 등에서 배달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DH와 우아한형제들이 여러 시장 중에서도 아시아 시장을 주요 타깃으로 한 가장 큰 이유는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배달앱 시장이 아직 초기 단계여서 성장 가능성이 높다는 점이다. 국내 음식 배달시장의 경우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큰 규모를 자랑하지만, 여전히 전화 주문이 배달앱 사용보다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농촌경제연구소의 2018년 전국 식품소비행태조사에 따르면 배달 음식을 주문하는 사람의 86.8%가 전화 통화에 의존한 반면, 모바일 앱사용자는 6.4%에 불과했다.


여기에 점점 외국계 거대 자본을 기반으로 경쟁을 벌이고 있는 국내 배달앱 시장 환경도 이번 인수 배경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배달의민족은 토종 앱으로 국내 배달앱 1위까지 올랐지만, 최근에는 일본계 거대 자본을 등에 업은 '쿠팡' 등 대형 IT플랫폼으로부터 거센 도전을 받아왔다. 업계 관계자는 "국내외 거대 자본의 공격이 지속될 경우 자금력이 풍부하지 않은 토종 앱은 한순간에 사라질 수 있는 게 업계 현실"이라며 "이 같은 위기감이 글로벌 연합군 결성의 형태로 나타난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국내 시장에서는 지금처럼 배달의민족과 DH가 운영하는 배달앱 2위 '요기요', '배달통' 등이 독자적인 체제로 운영될 예정이다. 특히 업계 1·2위가 한 식구로 된 만큼 DH와 우아한형제들은 국내 배달앱 시장을 장악할 것으로 보인다. 우아한형제들 관계자는 "배달의민족과 요기요, 배달통의 경쟁 체제를 현재 상태로 유지하면서 소비자 편의성을 높이는 서비스로 각각 발전시킬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진규 기자 jkme@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