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뉴욕마감]中 '보복관세' vs 트럼프 '제조업체 철수 명령'…급락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뉴욕=김봉수 특파원] 미국 뉴욕증시가 23일(현지시간) 중국의 대미 보복 관세 발표,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제조업체 중국 철수 명령' 발언 등 미ㆍ중 무역전쟁 격화 조짐에 따라 주요 지수가 모두 급락했다.


이날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는 전일 대비 623.34포인트(2.37%) 떨어진 2만5628.90에 장을 끝냈다. S&P500지수도 전장에 비해 75.84포인트(2.59%) 하락한 2847.11에 거래를 마무리했고,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지수도 전장보다 239.62포인트(3.00%) 떨어진 7751.77에 장을 마감했다. 이번주 다우지수는 1% 가량, S&P500지수는 1.4%, 나스닥지수는 1.8%씩 각각 떨어졌다.

이날 뉴욕증시는 글로벌 경기 둔화의 핵심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는 미·중 무역전쟁의 격화에 맥을 못췄다. 중국은 원유와 대두 등 5078개 품목 750억 달러 규모의 미국산 제품에 대해 10%와 5%의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 밝혔다. 부과 시점은 각각 9월 1일, 12월 15일부터다. 중국은 별도의 발표를 통해 관세 면제 대상이던 미국산 자동차와 자동차 부품에 12월 15일부터 각각 25%, 5%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했다. 이달 1일 3000억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대한 미국의 관세부과 방침에 대한 중국의 보복이었다.


여기에 트럼프 대통령도 중국내 미국 제조업체들에 대한 '철수 명령' 트윗으로 맞섰다.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 계정에 글을 올려 "우리의 위대한 미국 기업들은 이에 따라 즉시 미국내 제품 생산 및 회사 이전 등 중국 외의 대안을 모색하기 시작하라는 명령을 받았다"고 말했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이런 사안에 대해 얼마나 권한을 갖고 있는 지는 명확하지 않다고 CNBC는 보도했다.

아트 호건 내셔널증권 최고시장전략가는 "그런 위협은 계속 있어 왔지만 이렇게 도발할 필요는 없었다"면서 "트럼프 행정부가 잭슨홀 미팅에서 제롬 파월 Fed 의장이 기준 금리 인하 의사를 밝힐 것으로 기대했던 것 같다"고 말했다.


'믿었던' 제롬 파월 Fed 의장의 잭스홀미팅 연설은 오히려 악재가 됐다. 이날 오전 11시쯤 파월 의장의 연설의 끝난 후 뉴욕증시는 실망과 함께 급락세를 보였다.


파월 의장은 이자리에서 "Fed는 현재의 경제 확장 국면을 유지하기 위해 할 수 있는 것을 하겠다"는 기존 입장을 유지했다. 그러나 애매모호했다. 그는 "우리의 도전은 현재 통화 정책이 강력한 노동시장을 더 확장시키고 인플레이션을 목표 관리치인 2% 근처를 유지할 수 있는 확장 국면을 유지하기 위해 할 수 있는 것을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파월 의장은 또 "현재의 미ㆍ중 무역전쟁에는 정해진 규칙이 없다"면서 "무역정책의 불확실성을 이같은 틀에 맞추도록 하는 것은 새로운 과제가 되고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어 "최대 고용과 물가 안정을 향한 10년간의 접근 끝에 미국 경제는 목표에 가까이 다가섰다"고 평가하기도 했다.


그러나 시장은 이같은 파월 의장의 발언에 만족하지 못했다. 전체적으로 적극적인 금리 인하나 완화적 통화정책에 대한 의지가 엿보이지 않았기 때문이다. Fed가 오는 9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뿐만 아니라 올해 내 2~3차례 이상 기준 금리를 내리기를 원하는 시장은 이같은 파월 의장의 발언에 급락세로 돌아섰다.


마이클 애론 스테이트스트릿글로벌어드바이저스 최고투자전략가(CIS)는 "파월 의장이 줄타기를 하고 있다"면서 "어떤 Fed 의장도 시장에 영향을 크게 줄 만한 적극적인 발언을 한 적이 없다. 시장은 현재 더 빠르고 더 많은 금리 인하를 요구하고 있으며, 무역 전쟁과 지정학적 위협, Fed 구성원들의 의견 분열 등에서 균형을 잡으려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파월 의장의 발언은 다음 몇달간 금리를 크게 내린다고 말할 생각이 없다는 뜻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날 중국에 주요 제품 생산 기지를 가진 애플의 주가는 전장 대비 4.6% 이상 하락했다. 반도체주 중심의 상장지수펀드(ETF)는 4.1% 미끌어졌고, 엔비디아ㆍ브로드콤 등 반도체칩 회사들의 주가도 각각 5% 가까이 떨어졌다. 역시 무역에 민감한 주인 중장비업체 캐터필라 주가도 3.3% 하락했다.


이달 들어 뉴욕증시는 가파로운 등락세를 거듭하고 있다. 나스닥지수는 8월 들어 6번이나 1% 가량 떨어졌었고, 다우지수도 1% 또는 그 이상 하락한 게 5회나 된다. S&P500지수도 1% 또는 그 이상 하락한 게 4회에 이른다. 미ㆍ중 무역전쟁이 격화되고 미 국채 장단기물 금리 역전 현상이 지난 14일 이후 잇따라 발생하는 등 경기 침체(Recession) 공포가 짙어졌기 때문이다.


이날 미국채 금리는 별다른 변동이 없었다. 10년 만기물과 2년 만기물의 금리는 전날에도 일부 Fed 당국자들의 금리 인하에 대한 회의적 발언 후 역전 현상을 빚었었다. 그러나 제임스 불라드 세인트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는 이날 CNBC에 "미 국채 금리 역전 현상은 좋은 징조가 아니다"면서 추가 금리 인하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국제유가는 미중 무역전쟁이 격화되면서 하락했다. 이날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10월 인도분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는 전날보다 배럴당 2.1%(1.18달러) 떨어진 54.17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런던 ICE 선물거래소의 10월물 브렌트유도 오후 3시19분 현재 배럴당 1.02%(0.61달러) 하락한 59.31달러에 거래됐다.


안전자산으로 분류되는 국제 금값은 다시 크게 올랐다. 이날 뉴욕상품거래소(COMEX)에서 12월 인도분 금은 전날보다 온스당 1.9%(29.10달러) 뛴 1537.60달러를 기록했다.




뉴욕=김봉수 특파원 bs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삼성전자 美 보조금 60억달러 이상…테일러 외 추가 투자 확대"(종합)

    #국내이슈

  •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여성징병제 반발 없는 북유럽…징집대상 중 소수만 선발[뉴스in전쟁사]

    #해외이슈

  •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스페이스X, 달·화성 탐사 우주선 세 번째 시험비행 또 실패

    #포토PICK

  •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현대모비스 "전비·디자인·편의성 개선"… 새 전면 통합모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