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日 진보 시민단체 박원순 시장 만나 "반아베로 뭉치자"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진보 시민단체 21일 서울시 방문
시라이시 대표 "한일연대운동 고조시켜야"
박원순 "새 시대 역사 쓸 힘 시민에게서 나온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21일 서울시를 방문한 시라이시 다카시 희망연대 대표와 악수를 하고 있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21일 서울시를 방문한 시라이시 다카시 희망연대 대표와 악수를 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현주 기자] 일본 진보 시민단체 '희망연대' 대표 시라이시 다카시는 21일 박원순 서울시장을 만나 "반일·반한 프레임에 갇히지 말고 '반아베'로 뭉쳐 반격해야 한다"며 "잘못된 역사인식을 일본 사회로부터 불식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희망연대는 지난해 6월 발족한 시민단체로 시민운동가, 전문가, 진보성향 정치인 등으로 구성됐다. 지방자치단체 정책연구와 시민참여 유도가 설립 목적이다. 지난해 3월 '서울의 시민민주주의-일본의 정치를 바꾸기 위하여'를 출간했으며 지난 8일 일본 정부 수출규제 항의 및 서울시민에 대한 사과의사 표명으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시라이시 대표는 이날 메시지를 통해 "지금 요구되고 있는 것은 일본 시민사회가 아베 정권의 언행을 바로잡고 한일연대운동을 고조시키는 것"이라며 "일본 시민운동이 진정한 가치가 무엇인지 답을 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이어 시라이시 대표는 일본 정부가 한국을 화이트 국가 목록에서 제외한 행위를 '일방적이고 비열하다'고 지적하며 "현재 최악이라는 한일 정부 관계를 회복하고 새로운 우호를 구축하기 위해서라도 한일 시민 교류와 연대를 강화해야 한다고 확신해 주장한다"고 덧붙였다.


희망연대는 아베 정권에 편향된 사실을 왜곡 보도하는 언론에 대해 팩트 체크 운동을 벌이고 있으며 "그 활동을 통해 일본 여론이 제대로 방향을 찾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그동안 과거사를 용기 있게 직시하고 피해자들과 손을 맞잡아 주신 일본 시민들과 시민사회에 다시 한 번 감사드린다"며 "아베 정부의 부당한 경제보복조치는 일반적으로 확립된 자유 무역 국제 질서를 무너뜨리는 것"이라고 말했다.


박 시장은 "반아베로 뭉치자는 시라이시 다카시 희망연대 대표의 제안을 적극 지지한다"며 "왜곡과 갈등의 역사를 써 내려가고 있는 현실을 평화와 미래로 돌려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새 시대의 역사를 쓸 수 있는 가장 강력한 힘은 시민에게서 나온다고 믿는다"며 "정치와 정권은 유한하지만 시민과 국민은 영원하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이현주 기자 ecolh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삼성전자 美 보조금 60억달러 이상…테일러 외 추가 투자 확대"(종합)

    #국내이슈

  •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여성징병제 반발 없는 북유럽…징집대상 중 소수만 선발[뉴스in전쟁사]

    #해외이슈

  •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스페이스X, 달·화성 탐사 우주선 세 번째 시험비행 또 실패

    #포토PICK

  •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현대모비스 "전비·디자인·편의성 개선"… 새 전면 통합모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