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국표원-특허청, KS 용어 데이터 공유·연계 업무협약 체결

최종수정 2019.06.26 07:15 기사입력 2019.06.26 07:15

댓글쓰기

[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신속하고 정확한 특허심사를 위해 특허청 심사관용 검색시스템에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이 보유한 한국산업표준(KS) 용어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한다.


국표원과 특허청은 26일 충북 음성군 국표에서 KS용어 DB 공유·연계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특허문서에 표현된 전문기술 용어는 특허권을 정확하게 해석하는 핵심 용어이기때문에 특허청은 산업 전 분야의 전문 기술용어를 꾸준히 수집해왔다.


하지만 산업현장에서 사용하는 전문기술 용어의 상당수는 표준국어대사전에 등록돼 있지 않고 학회 등에서 만들어 제공하는 용어사전도 산발적이어서 관련 정보를얻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국표원은 산업 분야별 현장 종사자, 연구개발자, 학술·단체 전문가 등다양한 이해관계자로 구성된 표준협의체를 통해 전문기술용어가 포함된 3천여종의 KS를 제정했고,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국제표준화기구(ISO/IEC) 기술용어도 KS로 도입해 보급하고 있다.

특히 범정부 표준·인증 통합검색포털인 'e-나라표준인증'에 KS용어 10만여건을DB로 구축해 산업계·학계 종사자들이 전문기술용어를 쉽게 찾아보고 활용하도록 표준용어사전 검색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협약에 따라 특허청은 국가기술표준원이 보유한 KS용어 DB를 심사관용 검색시스템에 구축해 특허심사를 할 때 보다 손쉽게 활용할 수 있게 됐다.


국표원 관계자는 "이번 협업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은 데이터 기반의 정부 행정 혁신을 견인하고 국제 무역에서 통용되는 전문기술용어를 확산해 수출을 활성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광호 기자 kwang@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지금 쓰는 번호 좋은 번호일까?

※아시아경제 숫자 운세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