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붉은 수돗물 대응 미흡했다"…고개 숙인 박남춘 인천시장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7일 기자회견서 "수도 관로에서 떨어져 나온 이물질이 원인" 밝혀
정수장·배수장 정화작업 착수, 총체적 관로 복구 나서
피해주민에 음용수 구입·필터 교체 비용 지원, 상하수도 요금 감면 추진

박남춘 인천시장(가운데)과 시 간부 공무원들이 17일 '붉은 수돗물(적수)' 사태와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초기 대응이 미흡한 점에 대해 시민에 사과하며 고개를 숙이고 있다. [사진=인천시]

박남춘 인천시장(가운데)과 시 간부 공무원들이 17일 '붉은 수돗물(적수)' 사태와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초기 대응이 미흡한 점에 대해 시민에 사과하며 고개를 숙이고 있다. [사진=인천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혜숙 기자] 인천 '붉은 수돗물(적수)' 사태가 서구, 영종도에 이어 강화도까지 피해 지역이 확산되면서 장기화하고 있다. 인천시는 완벽한 적수 제거를 위해 정수장과 배수장 정화 작업을 대대적으로 벌이는 한편 상하수도 요금 감면 등 피해보상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박남춘 시장은 17일 기자회견을 열어 "이번 수돗물 피해 사태는 상수도 수계전환 과정에서 수압 조절 문제로 발생했다"며 "일반적인 수계전환이나 단수 때 발생하는 적수 현상이 보통 일주일이면 안정화된다는 경험에만 의존해 사태 초기 적극적인 시민 안내와 대응이 미흡했다"고 사과했다.

박 시장은 이어 "현재 수돗물에서 검출되는 이물질은 수도 관로 내에서 떨어져 나온 물질이 확실하다"며 "지속적인 말관(상수도관 중 가장 끝에 매설돼있는 관) 방류만으로는 관 내 잔류 이물질의 완벽한 제거가 어려울 수도 있기 때문에 좀 더 근본적이고 총체적인 관로 복구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시는 우선 지난 14일부터 공촌정수장과 각 배수장에서 정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 이물질이 많이 나오는 지역을 중심으로 배관에 구멍을 뚫어 이물질을 직접 방류하고, 주요 소화전 방류 작업을 기술적 데이터에 맞춰 진행 중이다.


아울러 이달 초부터 해오던 동네 단위별 말관 청소와 방류작업도 해당 주민들에게 안내하고 시행할 계획이다.

1단계 조치로 18일까지 정수지 청소와 주요 송수관 수질 모니터링을 하고, 23일까지 2단계 조치로 이물질 배출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송수관의 방류, 주요 배수지의 순차적 정화작업과 배수관 방류를 실시한다. 이어 3단계 조치로 송수관과 배수지의 지속적인 수질 모니터링과 수질 개선 추이에 따른 주요 배수관과 급수관의 지속적 방류를 오는 30일까지 할 계획이다.


시는 전문가 분석 결과 이러한 단계별 조치를 통해 이번 주 내에는 가시적인 수질 개선이 이뤄지고, 이달 하순께 기존의 수질을 회복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시는 피해지역 주민들의 보상과 지원 대책도 내놨다. 이번 적수 피해로 인한 음용수 구입 비용과 필터 교체 비용을 지원하고, 상하수도 요금을 감면하는 방안을 추진중이다.


이를 위해 보상기준 등을 마련해 사태가 마무리 되는 대로 즉시 지원하고, 추가적인 지원 사항에 대해서는 추후 별도의 민·관논의기구를 통해 정할 방침이다.


시는 현재 피해 주민이 가장 많은 서구와 중구에 행안부 특별교부금을 지원했고 정부에 추가 지원을 요청한 상태다. 교육부도 피해 학교의 원활한 급식 운영을 위해 인천시교육청에 특별교부금을 긴급 지원하기로 했다.


박 시장은 "이번 사태는 열악한 상하수도 인프라와 안일한 현장대응이 겹친 사고"라며 "노후 상하수도 관로 교체 등을 기반시설투자 우선순위에 놓고, 상수도사업본부의 조직혁신을 포함한 상수도 혁신 마스터플랜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지난달 30일 시작된 적수 사태는 서구와 중구 영종도에 이어 강화 지역에서도 의심사례 신고가 접수되고 있다.


인천시는 풍납취수장과 성산가압장 전기설비 법정검사를 할 때 수돗물 공급 체계를 전환하는 과정에서 기존 관로의 수압 변동으로 수도관 내부 침전물이 탈락하면서 적수가 나온 것으로 보고 있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