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트럼프 공작 정치 들통나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백악관 및 러시아 내통 의혹 확산

백악관에서 공화당 지도부와 회의하고 있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사진=EPA연합)

백악관에서 공화당 지도부와 회의하고 있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사진=EPA연합)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뉴욕 김근철 특파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측근들의 공작 정치 의혹이 연일 증폭되고 있다.

뉴욕타임스(NYT)는 30일(현지시간) 백악관 직원 2명이 데빈 누네스 하원 정보위원장이 전임 오바마 정부시절 정부기관의 트럼프 인수위 정보수집 주장을 발표하도록 기밀 정보를 제공했다고 보도했다.
NYT에 따르면 에즈라 코헨-와트니크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선임국장과 마이클 엘리스 백악관 법무팀 변호사는 지난 21일 밤 누네스 위원장을 백악관 영내에서 만나 관련 기밀을 전달하는 핵심적 역할을 했다. 누네스 위원장은 다음날 정보위와 아무런 상의도 없이 이를 발표, 오바마 대통령의 불법 전화 도청 주장이 허위로 드러나 궁지에 몰린 트럼프 대통령의 구원투수로 나섰다. 누네스 위원장이 백악관 직원들로부터 직접 기밀 정보를 은밀히 전달받았다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공작 정치 의혹을 자초하게 된 셈이다.

누네스 위원장은 NYT 보도 이전까지 "정보원을 밝힐 수 없다"고 버텼고 공화당 원내지도자인 폴 라이언 하원의장도 "이들은 내부 비리를 밝힌 익명의 제보자들"이라며 방어벽을 쳤다.

하원 정보위의 조사가 교착상태에 빠지자 상원 정보위가 '트럼프-러시아 커넥션'을 파고들 태세다. 이날 진행된 상원 정보위에선 공화 민주 양당 의원들이 일제히 강도 높은 조사를 예고했다. 상원 정보위는 앞으로 트럼프 대통령의 사위이자 백악관 선임고문인 제러드 쿠슈너와 마이클 플린 전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 등을 증인으로 소환할 예정이다.
한편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이날 북극 관련 포럼에 참석, 미국 대선 개입설에 대해 "허구이며 실체가 없는 도발이며 거짓말"이라면서 "오직 미국 내부 정치에 이용되는 아젠다"라고 강력히 반박했다.





뉴욕 김근철 특파원 kckim10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